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금 투자 방법 KRX 금시장 금현물 거래 및 금 ETF kodex 골드선물 (H)

by 아크k 2024. 4. 15.

금 투자 방법 KRX 금시장 금현물 거래 및 금 ETF kodex 골드선물 (H)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금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금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요즘 금에 대해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듯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실물로 구매해야만 하는 줄 알지만 실물로 구매하게 되면 거래하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유통비와 세공비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매매 차익을 거두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에도 순금을 내가 살때에는 44만원이지만 내가 팔때에는 38만원으로 6만원 정도의 차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선물용이 아닌 투자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금에 투자하여 차익을 얻을 생각이라면 금 관련 주식인 금 ETF를 매수하거나 KRX 금시장을 통해서 금현물 거래를 통하는 방법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금 투자 방법 2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금 ETF kodex 골드선물 (H)

손 쉽게 거래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금 ETF 인 kodex 골드선물(H)를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666억원으로 현재는 사상최고치인 14,740원을 기록 하고 있습니다. 19년도만 하더라도 9000원대의 가격을 형성하였는데 약 5년만에 50%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였습니다.

금 가격이 계속해서 오를꺼라고 생각이 든다면 지금이라도 kodex 골드선물(H) ETF를 매수하여 모아가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또한 금 가격은 환율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격의 변동폭이 작지는 않은 편입니다. 

ETF 상품이다보니 삼성자산운용의 보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도 안전자산 중 하나인 금을 실물로 보유하는것과 동일한 투자상품을 매수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듯 합니다. 

 

이러한 보수료도 지불하고 싶지 않다면 KRX 금시장에서 바로 투자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KRX 금현물 거래 방법

각 증권사마다 금현물을 거래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간편하게 NH나무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메뉴에서 금현물/기타시장에서 금현물 현재가를 눌러보시면 현재 1g당 거래되는 가격으로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데 별도의 금현물 거래 계좌를 개설하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로는 금현물계좌 KRX전용을 이용하게 되면 순도 99.99%의 고품질 금을 1g단위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도, 배당, 이자소득세가 발생하지 않지만 매매수수료는 0.22%가 발생하고 실물로 인출하지 않는다면 매매수수료만 지불하고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실물인출을 하게 된다면 인출수수료와 부가가치세(거래가격의 10%)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투자를 해두고 나중에 실물로 받아보고 싶다면 수수료와 부가세를 지불하면 금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차익을 목적으로 투자를 하는데 수수료와 부가세를 지불하며 실물인출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KRX 금현물 거래는 1kg과 미니금 100g 두가지로 약간의 가격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금99.99 1kg의 거래량이 더 많다보니 해당상품을 통해 거래를 하는게 더 좋을듯 합니다. 

어느정도 가격은 비슷하게 흘러가지만 일정부분 괴리가 생기기도 하니 이 부분을 이용하여 투자를 해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금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KRX 금현물을 직접 거래하여 수수료를 아낀다면 좀 더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금 ETF 또는 KRX 금 1g 거래를 이용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