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 중도해지 권고사직 기업혜택

by 아크k 2020. 7. 15.

이제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일자리를 구하여서 일을 하고 있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장기근속을 위해서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 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 중 하나인데요.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해서 2년 또는 3년 근속한 청년들에게 성과금과 비슷한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처음 입사를 하고 나서 옷도 사야하고, 회사 근처에 집을 얻기 위해서 월세 또는 전세금, 차량을 이용한다면 차량 할부등 적지 않게 돈이 나가는 곳이 많고, 처음으로 은행을 자주 접하게 되요. 대출이나 이자에 대해서 신경도 쓰게 되고, 직장을 다니다보면 카드값은 왜이리 많이 나가는지 월급은 스치게 되는데요. 

 

 

꾸준히 일하는 당신에게 힘이 되어 주는 정부 정책이 있으니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적금을 하게 되면 회사와 정부에서 함께 보조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종류는 두가지인데요. 2년형 3년형 있어요. 중소기업이나 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에게 보조를 해주는건데요. 1600만원에다가 이자까지 나오니 생각보다 꽤 큰 금액을 받을 수 있어요. 2년형은 1600만원, 3년형은 3000만원 이상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에 꽤 큰 목돈이 생길 수 있겠네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 및 자격

먼저 가입대상 또는 지원대상은 만 15세 ~34세 이하여야 하고 5인이하 중소, 중견기업 (3년 평균 매출액 3천억원 미만) 이여야 합니다. 고용보험이력은 12개월 이하여야 하면서, 고용보험 기간이 12개월을 초과하였더라도 피보험 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라면 지원 가능해요. 

 

월 급여는 350만원 이하여야 하고, 정규직에 취업을 하고 있어야 하며, 고등학교나 대학교에 재학이나 휴학중인 청년은 불가능 합니다. 3년형은 뿌리기업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뿌리기업이란 뿌리기술을 가지고 있는 (주조, 금형, 소성가공, 열처리, 표면처리, 용접)을 활용해서 사업을 하는 장비 제조업의 중소기업 중견기업을 말해요.

 

 

2년형

매월 125000원 납부 (2년동안 총 300만원) 하게 되면 정부에서 취업 지원금 900만원, 기업에서 기업 기여금 400만원 적립

2년 후 만기 공제금 :1600만원이상

3년형

매월 165000원 납부 (3년동안 총 600만원) 하게 되면 정부에서 취업 지원금 1800만원, 기업에서 기업 기여금 600만원 적립

3년 후 만기 공제금 :3000만원이상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중도해지하게 된다면 해지사유와 해지시기에 따라서 금액이 차등지급 되는데요. 일단 근로자가 납부했던 금액은 전액 환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생에 단 한번 가입이 되는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가입하고 해지 하지 않는게 이익인데요. 기업의 폐업, 도산, 권고사직 등으로 인해서 해지가 된다면 1회에 한해서 재가입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정규직 6개월 이내의 청년과 기업이 함꼐 워크넷을 통해서 신청을 해야해요. 

기업에서 정규직 명단을 운영기간에 보내고

신청한 청년과 기업이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청약을 신청해야 합니다. 청약 홈페이지는 www.sbcplan.or.kr

기업이 고용센터에 주기별로 지원금을 신청하고

고용센터에서 청년과 기업에 지원금 및 적립금을 지원 하면 정부에서 공제부금을 관리 하고 만기일에 청년이 공제금을 수령하면 됩니다.

 

그래도 3년을 모으면 적지않은 금액이 나오니, 내집마련자금이나 결혼자금으로 보태기에 좋을것 같네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