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모주

공모주 환불 수수료 균등배정 비례배정 청약방법 환불계좌 Q&A 모든것

by 아크k 2021. 7. 28.

공모주 환불 수수료 균등배정 비례배정 청약방법 환불계좌 Q&A 모든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모주의 모든것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받으면서 이것 저것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공모주 환불 되나요? 와 같은 질문이나 공모주 수수료 등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모든것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공모주 환불

공모주 환불 되나요? (공모주가 상장했는데 주가가 공모가 보다 떨어졌어요. 환불 되나요?)

주식에는 환불이란건 없습니다. 자신의 투자는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환불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공모주 중에서도 환매청구권(풋백옵션)이 있는 공모주는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은 해당 증권사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장내 매도를 하는게 아니라 증권사에게 매도를 해야 합니다. 보통 3~6개월 안에 공모가격의 90% 가격으로 매입해주는 조건을 가지고 있으니 증권신고서를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수수료 와 취소 수수료

공모주 수수료는 얼마 발생하나요? 1주를 신청해도 수수료가 발생하나요? 

공모주 청약 수수료는 증권사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무료로 하는곳도 있고 1주를 청약 받더라도 2000원을 받는 증권사도 있습니다. 증권사 별로 상이하고 우대조건을 맞추면 수수료 면제조건도 있습니다.

 

공모주를 취소한다고 하더라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통의 경우 청약이 배정이 되면 수수료가 발생을 하게 되고, 만약 청약을 진행 하였다고 하더라도 배정되지 않으면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공모주 주관사 청약수수료 한눈에 알아보기

공모주 주관사 청약수수료 한눈에 알아보기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다보면 청약수수료가 발생하는 증권사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균등배정을 통해서 소액으로 투자를 하시는분들도 많은데 여기

max45jung.tistory.com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공모주 어떻게 해야 하는건가요? 공모주 하려면 계좌가 필요한가요?

공모주 청약을 하시려면 청약 하루 전날 까지 공모주간사의 증권거래계좌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비대면 계좌 개설을 통해서 빠르게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청약 하고자 하는 금액의 50% 만큼 현금을 증권계좌에 입금을 한 후 청약하는 날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사 앱에서 공모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이 완료가 되었으면 배정공고일에 얼마나 배정받았는지 확인을 하고 나머지 금액은 환불 받으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 시간

공모주는 언제 할 수 있나요? 청약일정에 아무때나 할 수 있나요? 

공모주 청약시간은 공모주 청약일에 가능하고 보통 청약 가능 시간은 10:00 ~ 16:00 입니다. 그 외에 시간에는 청약은 불가능 하고 증거금 이체만 가능합니다. 간혹 증권사에서 이체 오류가 발생하는데 미리 증거금을 준비해두시고 당일날 청약하시면 증거금 이체 오류를 피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환불 계좌

공모주 환불 계좌 지정하지 않으면 어디로 환불 되나요?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고 주식을 배정 받은 후 남은 증거금은 기본적으로는 해당 증권사 청약을 진행한 계좌로 환불이 됩니다. 만약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 증권사 계좌를 확인해 보세요. 자신이 환불 받을 계좌를 직접 입력하였다면 환불일날 오전에 해당 계좌로 이체가 됩니다. 

 공모주 비대면 계좌 개설 하기

공모주 청약하려면 어느 증권사 계좌를 만들어야 하나요?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주관사 계좌를 개설 해야합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를 예를 들면 주관사인 KB증권 이나 현대차증권 을 만드셔야 가능합니다. 계좌개설은 청약일 하루 전까지 만드셔야 청약에 참여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공모주 청약 배정 수량

공모주 10주를 청약 했는데 1주 배정받았어요. 왜 그런가요?

공모주 배정 수량은 경쟁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100개의 주식을 공모하는데 10000주의 참여가 몰렸다면 100:1의 경쟁률이 생겼기 때문에 100주를 청약한 사람은 1주를 받게 되는 방식입니다. 

보통 경쟁률이 1:1 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항상 자신이 청약한 수량보다 적게 배정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례배정 균등배정 차이점

공모주 배정하는데 비례배정과 균등배정이 무엇인가요?

공모주 청약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두가지를 선택하는것이 아니라 자동적으로 두가지를 참여하게 됩니다. 가장 최하위 배정 수량의 주식수량은 균등 배정으로 모든사람에게 공평하게 나눠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수량을 증거금을 더 많이 넣은 사람에게 더 많은 수량을 배정해주는 비례 배정 방식으로 나눠줍니다. 

보통 균등배정물량 50%, 비례배정물량 50% 로 수량이 반씩 나눠집니다. 

 증거금 추가납입 방법 이유 

공모주 배정을 6주 받았는데 추가 납입 하라는데 어떻게 하는건가요? 

균등배정으로 공모주를 진행하다보면 증거금을 추가 납입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우리가 10주를 청약을 하지만 5주만큼 밖에 증거금을 납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6주 이상을 배정 받으면 해당 금액만큼 추가 납입을 해야 합니다. 

추가납입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만약 추가납입을 하지 않는다면 6주를 배정 받았더라도 5주 만큼의 수량만 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납입은 어떻게 하나요?

해당 증권사 어플을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공모주를 검색하시면 공모주 추가납입 하는곳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추가납입이 가능하고 시간은 08:00 ~ 14:00 까지 가능하니 빠르게 납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지식/경제] - 삼성증권비대면계좌 개설 하기

 

삼성증권비대면계좌 개설 하기

삼성증권비대면계좌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증권비대면계좌 개설 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동학개미, 서학개미 하면서 주식을 입문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것 같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비상장주식 거래사이트 종류

 

비상장주식 거래사이트 종류

비상장주식 거래사이트 종류 요즘은 IPO의 열풍으로 공모주 청약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하다보면 이미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직 상장도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