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2022년 아동수당 영아수당 신청 방법 조건 및 지급일

by 아크k 2022. 8. 25.

2022년 아동수당 영아수당 신청 방법 조건 및 지급일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최근 출산을 통해서 영아수당과 아동수당을 수령하게 되었습니다. 나라에서 수당을 주는게 고마우면서도 당연한것 같기도 하고, 조금 수당이 적은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도 분유값과 기저귀값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 때문에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2022년 아동수당 영아수당 신청 방법 및 조건

2022년 아동수당은 올해 개정이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83개월까지 받을 수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만8세 미만인 95개월 까지 대상이 넓어졌습니다. 주민등록상 만 8세의 생일 전까지 수령이 가능합니다. 

 

아동수당과 영아수당의 경우 보통 출생신고를 하면서 주민센터에서 함께 신청을 하게 됩니다. 요즘은 온라인 출생신고도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신청하였다면 원스톱 서비스를 진행하지 못했을수도 있습니다. 꼭 확인하고 신청하여 수당 받으시길 바랍니다. 

영아수당

나이 : 만0세~1세(0~23개월)

금액 : 매월 30만원

영아수당의 경우 어린이집을 가게되면 보육료 지원으로 변경이 됩니다. 24개월 이후에는 영아수당이 중단이 되고 양육수당으로 지급이 됩니다. 

신청방법 : 출생신고 후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

양육수당

나이 : 24개월~86개월

금액 : 매월10만원

어린이집을 가지않고 가정보육을 하는 아이에 해당이 됩니다.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을 가게 되면 보육료로 대체가 됩니다. 

신청방법 : 출생신고 후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

아동수당

나이 : 0~95개월(만8세미만)

금액 : 매월 10만원

신청방법 : 출생신고 후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

 2022년 아동수당 영아수당 지급일

지급일은 모두 매달 25일날 지급이 됩니다. 신청한 달 25일에 지급이 되며 태어난 달이 신청한 달과 차이가 있으면 소급하여 지급이 됩니다. 

출생신고를 하면서 함께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 것으로는 첫만남이용권(200만원 바우처), 아동수당(매달10만원), 영아수당(매달 30만원), 지자체 출산지원금 및 산후조리비 등이 있습니다. 

[육아] - 출생신고 준비물, 기간, 서류, 늦게 하면 과태료 (온라인 vs 주민센터)

 

출생신고 준비물, 기간, 서류, 늦게 하면 과태료 (온라인 vs 주민센터)

출생신고 준비물, 기간, 서류, 늦게 하면 과태료 (온라인 vs 주민센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출생신고 준비물 서류 그리고 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동사무

max45jung.tistory.com

이 외에도 SRT, KTX 다자녀 할인혜택, 전기비 출산가구 할인 등이 각종 혜택이 있으니 알아보시 꼭 신청하세요! 

 

 

[육아] -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과일 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문자를 수령하였는데 아마도

max45jung.tistory.com

[지식/정보] - 2022년 출산지원금 및 첫만남이용권 (feat.서울 경기도 지역별 지원금)

 

2022년 출산지원금 및 첫만남이용권 (feat.서울 경기도 지역별 지원금)

2022년 출산지원금 및 첫만남이용권 (feat.서울 경기도 지역별 지원금)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출산지원금 및 첫만남이용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나라에서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