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원인 및 증상

by 아크k 2020. 1. 27.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원인 및 증상

요즘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폐렴을 겪고 심한경우는 사망에까지 이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왜 발생했는지, 그리고 감염이 되면 증상과 예방수칙등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코로나바이러스 무엇인가요?

코로나바이러스란 일반적으로 조류에서 많이 발견되는 바이러스 인데요. 사람을 포함한 포유류에서 발견이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그 종이 다양하고 변형이 다양하기때문에 바이러스의 특성과 숙주에 따라서 호흡기와 소화기등을 통해서 감염이 되기때문에 더욱 무서운데요. 최근에 있었던 사스(SARS)나 메르스(MERS)와 같은 바이러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전에도 사스(SARS)나 메르스(MERS) 때에도 전세계가 감염을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는데요. 지금도 같은 상황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인간에게 전염이 쉽게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사스(SARS) 무엇인가요?

사스 바이러스는 2002년 겨울 중국에서 첫 감염이 시작 되었습니다. (이때도 중국에서 시작이였네요) 첫 감염이 시작되고 수 개월만에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등 전세계로 확산이 되었던 신종 전염병이였죠. 이때 국내에서는 단 한명도 감염이 되지 않았고, 공항에서 원천봉쇄를 하여 정부에 대응에 국민들이 칭찬을 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메르스(MERS) 무엇인가요?

메르스 바이러스는 중동 호흡기 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2012년 사우디에서 최초로 감염이 되었고, 그 이후 중동을 시작해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미국 등 세계 전역으로 감염이 되었어요. 국내에서도 2015년도에 메르스 감염이 확인이 되었고, 이를 치료하던 의료진도 감염이 되고, 총 국내 186명이 감염 확진자가 되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최초 발생지 어디? 그리고 원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이 발생한곳은 중국 후베이성 우한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의 땅은 워낙 크기도하고 우한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도 몰랐었는데요. 이번에 뉴스를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우한 시장에서는 야생동물이 많이 거래 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가장 큰 원인으로 예상이 되는게 박쥐를 먹는 문화라고 추정하는데요. 습하고 세균번식이 쉬운 동굴에서 사는데다가 상위 포식자인 박쥐는 수많은 병원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감염될 수 있어요 ㅠㅠ 중국에 음식문화는 안먹는게 없을정도로 이상한걸 많이 먹는데요. 중국으로 여행을 가셨다고 하더라도 음식은 가려서 드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지금같은 경우에는 여행을 취소하시는게 건강상의 문제로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실 중국에서 대처를 잘 했다면 이렇게까지 일이 커지지는 않았을텐데 시진핑이 큰 문제가 아니고 일반적인 감기정도라고 호들갑 떨지 말라고 해서 일이 커졌어요.(리더의 중요성이 느껴집니다) 그러면서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하고 있는 원인 불명 폐렴은 59명이라고 말을하지만 사실 그보다 훨씬 많은 인구가 감염되었을것으로 추정되요. 아직까지는 사람간 전파나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의 감염은 보고 되지 않았다고 하지만 단순히 믿고만 있을수 없으니 호흡기 전파도 주의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마스크를 쓰시고 손을 잘 씻으면서 예방을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크게 두가지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소화기 증상으로 구토 식욕부진, 설사, 복통

두번째는 호흡기 증상으로 감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발열 증상이 나타나고 기침과 무력감 그리고 근육통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감기증상과 비슷하기때문에 감기겠지 하고 넘어가기보다는 중국을 방문했거나, 중국인과의 접촉, 그 외 중국과 관련된 인물과 접촉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병원으로 가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최근에 설 명절도 있었고, 중국에서도 최대 명절이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염이 되었을꺼라고 예상을 하는데요. 지금같은 시기에 중국을 방문한다던가 계획이 있다면 취소를 하시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잠복기

일반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의 잠복기는 3~7일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번 중국 우한 폐렴의 경우는 14일까지 잠복기가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사율

우한 폐렴의 치사율이 아직 정확하게 집계되지는 않았지만 치사율은 2~3%정도 라고 합니다. 앞으로 더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이 되는게 사스(SARS)는 15%, 메르스(MERS)는 28%나 되었기 때문에 이번에 경우도 더 높아질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는데요.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는게 치사율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니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래요. 

중국 우한 폐렴 의심된다면!?

중국 우한을 방문했거나, 예정이거나 다녀오셨는데 우한 폐렴이 의심이 된다면 질병관리본부에 연락을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질병관리본부 1339에 전화를 하셔서 안내를 받는게 가장 빠르게 해결이 되지 않을까 해요. 어쩔수 없이 방문을 해야하는 일이 있으시다면 꼭 주의를 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