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개인연금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적립식 매수 장기 투자

by 아크k 2022. 5. 26.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적립식 매수 장기 투자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적립식 매수 장기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노후를 위해서 연금을 가입하였는데 개인연금저축보험과 개인연금저축펀드로 나눠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은행에서 가입하여 보험상품을 가지고 있었는데 작년에 펀드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바꾸게 된 이유는 주식을 조금 알기 시작하였고, 운용보수와 수수료를 지급하면서 은행에 맡길바에는 스스로 운용하는게 더 낫다고 판단하여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다음번에 어떻게 변경하게 되는지 설명하도록 하고, 오늘은 현재까지 어떻게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적립식 매수 

 

개인연금저축펀드의 경우 ETF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꾸릴 수 있습니다. 국내지수에 투자하는것도 좋겠지만, S&P500 이나 나스닥, 다우 지수처럼 해외 주식에 간접투자 하는 방식이 더 큰 수익률을 나타낼것 같아서 해외 ETF를 적립식으로 매수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진행할 때 적립식 매수를 가장 추천 드립니다. 적립식 매수를 추천하는 이유는 시간에 투자할 수 있고, 어디가 고점인지 어디가 저점인지 모르기 때문에 나눠서 매수를 해야합니다. 

 

몰빵투자로 한방에 인생역전을 하려다가는 둘중 하나입니다. 대박이거나 없거나 둘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기때문에 몰빵으로 한번 잘되면 한번더 하기 마련입니다. 계속해서 대박을 노려서 몰빵투자를 하는건 결국에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적립식으로 시간에 투자하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종목

 

현재 제 포트폴리오에 구성되어 있는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TIGER 미국나스탁100
  • TIGER 여행레저
  • HANARO 글로벌럭셔리S&P(합성)
  • KODEX 미국S&P500TR
  • TIGER미국테크TOP10INDXX

대부분 미국주식을 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있고, 국내ETF로는 여행레저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보다 미국 나스닥, S&P500이 더 빠르게 성장할거라 생각이 들어서 해외지수 ETF 종목들로 선정하였습니다. 

 

국내 ETF로는 여행레저를 추가한 이유는 여행에 대한 갈증이 있고, 리오프닝이 되면 항공, 여행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여 주가가 오르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수익률

개인연금저축펀드를 미래에셋으로 가입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에서는 매달 수익률을 알림톡으로 보내줍니다. 덕분에 한달마다 수익률을 알 수 있어서 자주 앱에 접속하지 않아도 됩니다. 

 

더군다나 연금저축펀드는 매수 매도는 할 수 있어도 출금 자체는 연금개시할때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개설한 계좌입니다.

매달 10만원씩 적립식으로 누적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누적금액 540만원, 누적수익률 -7.11%

2022년 3월 누적금액 550만원 누적수익률 -7.22%

2022년 4월 누적금액 570만원 누적수익률 0.63%

2022년 5월 누적금액 580만원 누적수익률 -6.08%

4월에는 모르고 10만원을 더 납입했나봅니다. 자동이체를 걸어둔게 아니라 직접 이체를 하고 있어서 간혹 이렇게 더 들어가거나 덜 들어갈 때도 있습니다. 

2022년 3월에는 수익률이 -7%에서 한달만에 반등하여 4월에는 0.63%가 되었습니다. 다시 한달만에 누적수익률이 -6%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미국지수가 상당히 좋지 않아서 수익률은 더욱 참담합니다. 

하지만,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만든 계좌라 그런지 오히려 기분이 좋습니다. 더 싼가격에 주식을 매수 할 수 있다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S&P가 4000이 깨진 상태 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20년이 지난후에도 4000일까요? 2013년도에는 S&P가 1300정도 하였는데 그때보다 현재 3배가량 더 오른 상태입니다.

좀 더 보수적으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0년에 S&P는 1500이였습니다. 그로부터 20년이 흐른 지금 4000이라고 하면 약 2.5배 증가하였네요.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여 가격이 하락할때 매수하게 되면 평균가격이 낮아지게 되니 더 큰 수익이 날수도 있습니다. 

 

2000년에 투자를 하고 더이상 투자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보수적으로 따져봐도 20년이 흐르면 1500포인트는 저렴한 가격입니다. 

 

지금 저의 연금계좌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지만, 앞으로 꾸준히 적립할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좋은 기회입니다.  

 

오늘은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적립식 매수로 장기투자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다음번에는 개인연금저축보험에서 개인연금저축펀드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