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 (feat.인터넷우체국)

by 아크k 2022. 11. 8.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 (feat.인터넷우체국)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것 같더라구요. 사실 그렇게 많이 이용할 일이 없는게 가장 좋고, 부득이하게 내용증명이 오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전세집에 거주하고 있는데 집주인이 전세금 반환이 늦어지거나, 월세를 주었는데 세들어 사는 사람이 월세를 밀리거나 하는 경우에 내용증명을 발송하거나 합니다. 

 

[[나의목차]]

 내용증명 뜻

내용증명이란 우편 서비스 중 하나로 우리가 문서를 발송한 것에 대하여 우편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우편을 보냈지만 상대방이 우편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지만, 못받았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발신자가 어떠한 내용을 언제 보냈고, 수신자가 언제 받았는지를 증명해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용증명 우편물은 등기통상으로 취급이 되어 배달기록을 남기고 있어서 언제 배달하였다는 배달증명 우편물 입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내용증명은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것은 아닙니다. 우편관서에서 증명을 할 뿐인지 법적효력은 크게 없습니다. 그럼 이제 인터넷우체국을 통해서 작성방법과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우체국 이용하기

인터넷우체국(바로가기)은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내용증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년동안 전자문서로 보관하고 언제든지 인터넷 상에서 내용문서를 조회 하거나 재증명 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신청 및 조회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내용증명 작성-회원확인-신청내역 확인-결제-내용증명 출력-내용증명 발송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기본적으로 인터넷우체국에 양식이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행독촉통보 또는 손해배상청구, 계약해제통보 등이 있습니다. 

내용증명 양식 샘플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 해당내용과 관련하여 자세하게 되어있고 양식도 샘플로 받아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내용증명]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메뉴-우편-증명서비스-내용증명-신청)

내용증명 작성방법도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통해서 작성하시면 어렵지 않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인터넷우체국에 방문하시고 작성하신다면 세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편집툴 / 뷰어 / 공동인증서를 설치해야만 작성이 가능합니다. 

 

 

그럼 어렵지 않게 내용증명 작성해보고 발송까지 마치시면 됩니다. 보통 내용증명은 본인, 받는사람 그리고 우체국 이렇게 각각 한부씩 가지고 있게 됩니다. 온라인으로 작성하시는게 어렵다면 오프라인으로 우체국 가서 도움을 요청해보셔도 됩니다. 

[지식/정보] - 2022년 자녀장려금 및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대상 지급일

 

2022년 자녀장려금 및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대상 지급일

2022년 자녀장려금 및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대상 지급일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매년 5월이 되면 신청해야 하는 제도중 하나는 자녀장려금과 근로장려금이 있습니다. 자녀장려금은 저소득

max45jung.tistory.com

[지식/정보] -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차이점 비교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차이점 비교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차이점 비교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를 서로 비교해 보겠습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