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 국세청 종소세 카톡 알림톡

by 아크k 2023. 5. 9.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 국세청 종소세 카톡 알림톡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5월에는 꼭 신고해야 하는 종합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만 하면 되겠지만, 이직을 한 경우나 중도퇴사자 그리고 N잡을 통해서 여러곳에서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면 종소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기타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등이 종소세 신고에 필요하게 되는데 국세청에서 알림톡으로 카톡이 오게 됩니다. 

해당 알림톡을 받았다면 매년 5월에 진행되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이고 국세청에서 미리 계산을 하여 안내사항을 우편대신 카카오톡으로 전달한 경우 입니다. 

 

구글 유튜브 수익, 네이버 애드포스트, 쿠팡파트너스, 크몽 전자책, 데이터라벨링, 배당수익 등이 근로소득외 발생하였다면 꼭 신고를 통해서 환급 또는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나의목차]]

 국세청 종합소득세 신고 빠르게 하는 방법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카톡 알림톡에서 열람하기를 누르면 개인인증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모두채움인 경우에는 환급 대상이 됩니다. 

5월 31일까지 ARS 전화 (1544-9944)로 신고하게 되면 6월 말까지 종합소득세 환급급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ARS 번호로 전화를 한 뒤 개별인증번호와 샵버튼을 누르고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와 샵을 입력하신 뒤 수령받을 계좌번호를 입력받으면 환급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ARS 전화 신고 방법

  1. 1544-9944 전화걸기
  2. 개별인증번호 입력하고 샵버튼
  3.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와 샵버튼
  4. 환급받을 계좌번호 입력하기

수령받을 은행 중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는 불가능 합니다. 인터넷은행이 아닌 일반은행들의 계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는 6월말에 환급이 되고 난 뒤 개인지방소득세는 4주뒤인 7월말까지 완료가 된다고 합니다. 

소득의 발생여부에 따라 사업소득, 기타소득 등으로 분류가 되고 지급처와 총수입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작년소득(2022년)과 동일하다면 신고 및 납부를 통해서 모두채움(정기신고) ARS로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 홈텍스, 손택스

ARS 외에도 PC로는 홈택스 홈페이지, 모바일로는 손택스 앱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고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고/납부-세금-국세-납부할 세액 조회-납부하기

종합소득세를 모두 납부하였다면 개인지방소득세까지 납부를 해야 합니다. 지방세는 종소세의 10%정도로 환급 또는 납부가 됩니다. 

 종소세 신고 의무 및 환급 대상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는 5월에 이루어 집니다. 

 

신고대상은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이 발생했을경우에 하셔야 합니다.

작년에 미리 납부한 세금이 있다면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충결정세액보다 많은경우 환급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원천징수세액으로 3.3%를 미리 납부하였고, 근로소득, 연금소득의 경우에도 세액을 원천징수하였기에 환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럼 국세청 종소세 알림톡 카톡을 받았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이 하기 어렵게 느껴진다면 삼쩜삼과 같은 세무사를 통해서 알아보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