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자동차세 1기분 납부기간 및 위택스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by 아크k 2023. 6. 16.

자동차세 1기분 납부기간 및 위택스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세 1기분 납부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초에 연납신청을 통해서 세금을 조금이라도 할인받으면서 납부하면 좋겠지만 연납신청을 하지 못하였다면 지금이라도 신청하면 할인이 됩니다. 

 

연납신청은 매년 1,3,6,9월 해당 월 16일부터 말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위택스에서 부가서비스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현재 6월에 신청을 하게 되면 3.5%의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1년치의 세금을 한번에 납부해야 합니다. 

 

부담되지 않는 금액이라면 연납을 통해서 한번에 납부하는것이 좋고, 부담이 된다면 1기분, 2기분에 납부를 하게 된다면 1/2씩 납부할 수 있습니다.

 

1기분 납부기간은 6월16일~6월30일 입니다.

 

[[나의목차]]

 자동차세 부과기준

  • 1000cc 이하 : cc당 80원
  • 1600cc 이하 : cc당 140원
  • 1600cc 초과 : cc당 200원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배기량에 따라서 세금이 다르게 매겨집니다. 또한 최초등록일로부터 얼마나 보유했는지에 따라서 할인이 들어가게 됩니다. 

 

최초등록일부터 3년이상 경과하였다면 매년 5%씩 할인된 금액의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전기차를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배기량이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세금이 발생하지 않는것이 아니라 차량금액이나 크기와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13만원의 자동차세가 부과됩니다. 

 

제네시스EV나 SM3전기차 모두 자동차세가 13만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택스를 통해서 자동차세를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미리계산 위택스 

위택스-지방세정보-지방세 미리계산

위의 경로를 통해서 미리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2000cc의 차량을 올해 구매하였다면 약 52만원의 세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연납신청을 하면 3.5% 할인이 되어 50만1800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만약 연납신청하지 않고 1기분을 납부하게 되면 26만원을 납부하고 추후 12월에 2기분에 나머지 26만원의 세금을 내면 됩니다.

 위택스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자동차세를 납부하고 난 뒤 납부확인서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납부결과-납부확인서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고 난 뒤 내역을 선택하여 발급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세 1기분 납부기간과 위택스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