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2024년 다자녀 혜택 정리 2자녀 (자동차세 취득세 감면 혜택 대상)

by 아크k 2024. 1. 17.

2024년 다자녀 혜택 정리 2자녀 (자동차세 취득세 감면 혜택 대상)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저출산 문제로 인하여 정부정책은 출산을 장려하는 정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산률은 쉽게 증가하지 않고 있는데요. 아마도 아직까지 혜택이 실제적으로 크게 와닿지 않은듯 합니다.

그래도 앞으로 점점 아이낳고 키우기 좋은 나라가 될것이라 생각해보며 오늘 알아볼 다자녀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제 2자녀의 경우도 다자녀 가구로 되는데요.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2자녀에게 모든 혜택을 주는것이 아니라 지자체나 일부 혜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24년도에는 일정부분 부터 적용이 될것이고 25년 1월1일부터는 전부 적용이 될 예정이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다자녀 혜택 출산 지원

각 지자체마다 출산지원금은 차이가 있습니다. 둘째아이의 경우 더욱 많은 출산지원금을 지원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또한 첫만남이용권의 경우도 둘째아이부터 300만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다자녀 혜택 주거 지원

2024년도부터는 출산가구에게 최대 5억원까지 최저 1.6% 금리로 주택 자금 대출을 마련할 수 있으며, 우선분양이나 저금리로 전세자금을 마련할수도 있습니다. 

주택을 매매하게 된다면 소득과 만기에 따라서 1.6~3.4%의 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1자녀 마다 5년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국토교통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자녀 혜택 공공요금 감면

전기

3자녀 이상인 경우 전기요금 할인을 신청하게 되면 다자녀 가구는 월 전기요금의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다자녀가구의 경우 동절기에는 1만8천원, 그 외에는 2,470원 까지 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게 됩니다.

난방비 

만약 지역난방을 이용하는 공동주택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면 난방비는 월 4천원씩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지급일은 매년 8월이 됩니다.

다자녀 우대카드

일부 지자체에서는 다자녀가구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마트, 식당, 레저, 유아동 관련 업체 이용시 할임 및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자녀 우대카드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서울은 다둥이 행복카드, 경기도는 아이플러스카드, 부산은 가족사랑카드 등으로 일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이니 발급받아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자녀 자동차세 취득세 감면 혜택

세금 감면 혜택 중 다자녀 자동차세 쉬득세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18세 미만의 자녀를 3명 이상 둔 가정에게 취득세 감면이 이루어집니다. 

2024년 12월 31일까지 취득하여 등록하여야 하며 만약 취득세가 200만원을 초과하게 되면 85%의 감면율이 적용됩니다.

만약 5인승의 경우 취득세가 140만원 이하이면 면제 이지만 초과하는 경우에는 140만원 경감을 하기 때문에 7인승 이상으로 선택하는게 취득세 감면 혜택에 더 유리하게 됩니다.

2자녀의 경우 2025년 1월 1일 부터 다자녀 자동차세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2024년 다자녀 혜택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2자녀의 경우에도 혜택이 점점 늘어날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자동차세 취득세의 경우는 2025년 1월 시행할것으로 보여집니다.

그 외에는 지자체에 따라서 2자녀들도 혜택을 볼 수 있는 것들도 있으니 18세 미만의 2자녀 가구라면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