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전환 가입 신청 방법 (적금 갈아타기)

by 아크k 2024. 1. 26.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전환 신청 방법 (적금 갈아타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1월 25일부터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는 제도가 새로 신설이 되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대략 5%정도의 이자와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원해줘서 상당히 혜택이 많은 비과세 적금 통장입니다.

 

청년들에게 비과세 혜택을 주고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상품으로 돈을 모으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된다면 꼭 참여하는게 좋습니다. 

[[나의목차]]

 청년희망적금 가입 조건

만 19세 ~ 34세 청년 중에서 총 급여액이 3,600만원 이하인 경우 가입을 할 수 있으며 월 최대 납입 금액은 50만원으로 2년 만기 자유적립식 적금 입니다. 

은행이자와 비과세 그리고 저축장려금까지 받을 수 있어서 상당히 큰 혜택의 상품입니다. 

만약 24개월 동안 50만원씩 납부하였다면 1년에 600만원, 2년에 1200만원의 원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여기에 이자와 저축장려금 그리고 비과세 혜택까지 받으면 약 100만원 정도를 얻을 수 있게 되어 1,300만원 정도가 쌓이게 되는 상품입니다.

시중은행의 금리에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취급하는 은행을 통해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 방법

청년도약계좌는 월 최대 70만원씩 납입할 수 있으며 소득에 따라서 정부기여금 지원 및 비과세 혜택이 조금씩 다르게 됩니다. 

 

가입조건은 만 19세 ~ 34세 이하여야 하며 직전 과세기간의 총 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여야 하고 가구원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해야 합니다. 

만기는 5년 상품으로 자신이 납부할 수 있을 만큼만 납부하는게 좋은 선택일 듯 합니다. 정부기역금의 한도가 총급여액에 따라서 정해지기 때문에 자신의 소득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 및 심사 절차를 거쳐서 해당 상품을 가입 할 수 있습니다. 

가입은 매월 취급은행 앱을 통해서 하실 수 있으며 취급 은행은 SC제일,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경남 은행 앱을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 가입심사는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진행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전환 가입 신청 방법

지원대상

청년희망적금 만기까지 유지 및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을 충족한 청년

납입한도

최소 200만원 ~ 최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

납입방법

월 설정금액 (40, 50, 60, 70 만원)과 일시납입 기간을 선택하여 총 일시납입 금액을 설정

청년도약계좌 개설하기 전에 꼭 청년희망적금 만기해지 인지 확인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중도해지하거나 인출을 하는 경우에는 연계 전환 갈아타기가 불가능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연계납입을 하게 되면 18개월동안 일시납입금으로 간주하게 추가이자 소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후 신규납입금액을 설정해둔대로 납입하시어 5년 후 만기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우대금리가 있기 때문에 연계 전환 하게 되면 좀 더 많은 만기수령액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청년도약계좌 연계 하게 되면 만기수령액이 5,056만원이 되고, 신규로 가입하게 되면 만기 금액이 5,001만원으로 55만원을 더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연계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은행 앱을 통해서 일시납입 정보 입력을 하게되면 알림톡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그 후 일시납입 조건 및 소득조건 등을 확인 후 계좌개설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신청일은 1월 25일부터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연계 가입자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월 22일부터 5월 말까지 진행되며, 청년도약계좌 만기 후 계획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총 200명에게 2만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증정한다고 하니 자세한 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전환 가입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젊은층의 목돈마련을 위한 필수 재태크 상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