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알뜰교통카드 k패스 전환 변경 방법 및 혜택 차이

by 아크k 2024. 3. 15.

알뜰교통카드 k패스 전환 변경 방법 및 혜택 차이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경제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알뜰교통카드는 폐지될 예정이고 K패스로 전환이 되는데요. k패스는 2024년 5월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k패스를 이용하시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53% 절약할 수 있으며 전국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계신분이라면 K패스 전환 변경 신청을 해야하는데요. 그럼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K패스 (구 알뜰교통카드)

k패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일부 혜택을 주는 교통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월 15회 이상 이용시 적립금이 지급이 되고, 월 최대 60회 까지 지원이 됩니다.

 

지원 환급금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다음 달에 적립금으로 지급이 되며 전국 시내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 입니다. 

 

또한 곧 GTX A노선도 개통될 예정인데 광역버스나 gtx에도 동일하게 환급 적용이 되다보니 출퇴근 교통비를 상당히 줄일 수 있는 조건입니다. 

k패스 환급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인은 20%
  • 만 19세 ~ 34세 청년은 30%
  • 기초생활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의 저소득층은 53%
K패스 일반인 청년(만19세~34세) 저소득층
적립률 20% 30% 53.3%

 

 알뜰교통카드 k패스 변경 전환 방법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그대로 이용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k패스전환을 통해서 회원전환을 하셔야 합니다. 

 

메뉴 및 설정 페이지에서 k패스에 들어가면 k패스전환을 눌러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전환 기간 종료 후에는 k패스에 신규 회원가입 절차를 별도로 거친 경우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k패스 사업은 국비와 지방비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k패스 사업에 참여한 지자체여야 하며, 예산 상황에 따라 감액 또는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의 경우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적립이 이루어졌지만, k패스는 이용요금에 따라 할인이 되니 더 좋아졌으며 별도로 더이상 출발과 도착을 기록할 필요가 없어진게 큰 장점입니다. 

 

또한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환급률이 20% 였지만 최대금액이 고정이 되었습니다. 반면 k패스는 상한금액이 없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한달에 15회 이상 이용한다면 꼭 발급받고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20%할인에 상한액이 없다면 왠만한 신용카드혜택보다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당 1,500원씩만 지출한다고 했을경우 한달에 1.8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신규회원 발급신청에 관한 이야기는 아직 없는 상태이며 4월중에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폐지 후 대신 나오는 k패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k패스 전환 변경 하여 지금 쓰고 계신 카드로 쭉 혜택 이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