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원달러 환율 달러 투자 방법 5가지 - 예금, 적금, 외화 RP, ETF, FX 거래

by 아크k 2024. 4. 16.

원달러 환율 달러 투자 방법 5가지 - 예금, 적금, 외화 RP, ETF, FX 거래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원달러 환율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 가운데 달러 투자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예금, 적금, 외화 RP, ETF, FX 거래를 통해서 이용해볼 수 있으며 예적금과 외화RP의 경우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정기간 예치를 해야하고, ETF나 FX를 이용하시면 별도의 이자는 없지만 단기적으로 사고 팔고를 할 수 있어서 단기차익 매매를 하기에 좋습니다.

 

그럼 달러 투자 하는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원달러 환율 실시간 조회 하기

먼저 달러 환율을 알아야 사고 팔 수 있는데 실시간으로 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은 인베스팅닷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실시간으로 가격변동을 보여주고 하루동안 얼만큼 변동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 하루에 10원정도폭으로 왔다갔다 하는데 특별한날은 그 변동폭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달러 예금

달러 투자 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달러 예금 통장을 계설하는 것입니다. 외화통장 혹은 외환통장이라고도 이야기 하는데 각 은행마다 모두 상품이 존재합니다. 

 

외화예금 통장을 개설하게 되면 해외주식매매도 연결하여 이용할수도 있으며 외화카드도 만들게 되면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고 난 뒤 외화카드로 해외결제를 할 때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달러로 바꾸었다가 원화로 바꾸는것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달러 적금

일반적인 적금과 비슷한 상품인데 달러를 적금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언제든지 입금이 가능하며 1달러 이상씩 가능하며 월 최대 10,000달러로 약 1,400만원정도까지 납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상품마다 차이가 있으며 보통 최소 6개월 정도 입니다. 

외화 적금의 큰 장점은 환율이 오르면 그만큼 수익이 생기면서 적금 이자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는 예치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오랫동안 거치할수록 이자가 더 오르게 됩니다. 

또한, 매일매일 금리가 바뀌기 때문에 직접 조회를 하시는게 가장 정확하고 현재는 4.7%정도까지 금리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달러 외화 RP

외화 RP의 경우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 재매수하는 조건으로 투자자에게 채권을 매도하고, 만기 또는 중도환매시 약정 수익률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증권사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며 CMA통장 달러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국 달러 일반RP 수시의 경우 1일마다 이자가 발생하게 되며 연 4.3%정도의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적금보다 더 높은 이자를 받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예금자보호가 안되기 때문에 만약에 증권사에 문제가 생긴다면 원금을 보호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국달러선물 ETF

주식이나 ETF를 매수해보신 분들이라면 간편하게 주식시장에서 ETF를 통해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예적금과 RP와는 다르게 달러가 하락하는데에 배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달러가 상승할꺼라고 생각한다면 미국달러선물 또는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를 매수하면 되고, 달러가 하락할것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미국달러선물인버스 또는 미국달러선물인버스 2x를 매수하면 됩니다. 

 달러 직접 거래 FX

마지막으로 달러를 투자 할 수 있는 방법은 직접 외환시장에서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이와 같은 시장을 FX라고 이야기 하는데 Foreign Exchange의 약자로 외환 거래를 의미합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여러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X를 통하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환율우대가 높기 때문에 사고팔고 할 때 작은 변동에도 차익을 누릴 수 있으며 예약거래를 통해서 원하는 가격에 매도 또는 매수를 걸어두면 알아서 사고 팔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시각각 변하는 환율을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으며 거래시간의 경우도 오전 9시부터 23시 30분까지 이용할 수 있어서 늦은시간에도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원달러 환율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과 달러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