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ETF 추천 Kodex 미국서학개미 ETF 포트 배당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계좌에 담아갈 수 있는 ETF 종목을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많은 ETF 상품들이 출시가 되고 있어서 상품을 고르기도 쉽지 않아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주식 상품들로 꾸려진 ETF가 좋아보이는데요. 요즘 가장 인기있고 주가가 좋은 종목은 Kodex 미국서학개미 ETF 입니다.
해당 종목이 얼마나 성장했는지의 대한 수익률 그리고 포트 폴리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미국서학개미

미국서학개미 ETF는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포트에 담을 수 있는 종목입니다. 현재 상장한지 1년정도 되었는데 약 2배 가까운 성장을 보여주었으며 현재 주가는 19,760원입니다.

iSelect 서학개미 지수를 기초로 하여 주가가 움직이게 됩니다.


특징적인점은 서학개미 투자자가 가장 많이 투자하는 미국주식 25종목을 선정하여 종목을 편입 편출 하며 매월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S&P500과 나스닥100 지수를 상회하는 아웃퍼폼을 기록하고 있기에 현재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아이온큐, 팔란티어 등 신성장 기업들에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덕분인것 같습니다.
Kodex 미국서학개미 포트 폴리오

총 25개의 종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높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는건 테슬라 21%, 엔비디아 17%, 애플 9%, 아이온큐 7%, 마이크로소프트 6%, 구글 4%, 팔란티어 3%, 아마존 35 정도의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큰 특징은 역시 비 주류의 종목들이 상당 비중으로 포트폴리오에 담겨 있다는점입니다. 다른 ETF에서는 아이온큐, 팔란티어,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등을 높은 비중으로 가져가지 않기에 좀 더 도전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다면 미국 서학개미 ETF가 좋을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odex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Kodex 미국서학개미 배당 및 보수료

아무래도 성장에 치중된 포트폴리오라서 배당금은 높지 않습니다. 만약 국내 서학개미들이 포트폴리오 비중을 성장성에서 배당위주로 꾸려간다면 분배금이 많이 지급 되는 형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미국서학개미만의 리밸런싱의 큰 장점이 현재 국내 투자자들의 어떤 종목을 가장 선호하는지에 따라서 종목과 비중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다만 보수료가 조금 높다는 단점이 있는데 총 보수는 0.25%이지만 TER은 0.39%이며 실부담비용은 0.79%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연 0.79%보수 부담이 들지만 수익률 자체가 워낙 높기 때문에 큰 고려 대상은 아니기도 합니다.

증권 거래세는 발생하지 않으며 매매차익과 배당에 대해서만 배당소득세 15.4%가 발생하게 됩니다.

상장한지 1년만에 100%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을정도로 집단지성의 힘을 보여주는 ETF 입니다. 퇴직연금 계좌에 담아갈 ETF를 찾고 있다면 국내 투자자들의 평균치를 따라갈 수 있는 미국서학개미 ETF에 대해 좀 더 알아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상장직후부터 매월 50만원씩만 투자하였다고 하더라도 원금이 600만원인데 평가금액은 968만원이 됩니다. 수익률은 적립식 투자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61.3%를 기록할만큼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현재 높은 가격이긴 하지만 앞으로 또 리밸런싱을 통해서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과 상관없이 포트폴리오를 보고 괜찮다 싶으면 비중을 추가해도 좋을것 같네요.

조금은 공격적인 성향의 투자자에게 적합한 ETF 상품이니 자신에게 알맞은 상품을 꾸려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