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 PP PPSU PES 유리 어떤걸로 선택해야 하나요?
젖병을 알아보다보면 pp ppsu 가 있고 이게 뭔지 모르겠는데 찾다보면 플라스틱으로 논문을 쓸정도로 찾게 되더라구요.
젖병고르기 참 쉽지 않아요. 세상에 아이가 태어나니까 공부해야할께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완모를 꿈꾸면서 모유수유만 하신다면 젖병에 대한 큰고민이 없을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도 않은게 유축을 하면 젖병을 통해서 먹여야 하기 때문에 젖병 소재를 안따져 볼수가 없는게 부모의 마음인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젖병을 선택하기전에 알아봤던건 소재였어요.
아무래도 플라스틱 젖병인데 이거 아이한테 괜찮은걸까? 유리소재로 되어야지 환경호르몬이나 건강에 유해한 성분들이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찾다보면 맘카페나 블로그에서 젖병 소재는 PPSU로 써야한다고만 되어있고 왜 PP는 안되고 PPSU만 써야하는지가 안나와있어서 답답해서 제가 알아본 젖병 PP PPSU 소재의 종류와 장단점을 소개해 드릴께요.
PP (폴리프로필렌 POLYPROPYLENE)
장점
고온에 강함
(열탕소독이 가능함)
충격게 강하고 가벼워서 사용하기에 편함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음
내열온도 100도 정도
단점
단점이라고 한다면 한국엄마들이 선호하지않음.
정보들을 취합하다보면 무조건 PPSU가 제일 좋으니 PP는 안좋다라는 글이 대부분입니다. 사실 어떤 이유로 안좋고 좋은지 명확하게 설명해놓은 글은 없더라구요. 그냥 이게 좋더라 해서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PPSU (폴리페닐설폰 POLYPHENYLENESULFONE)
장점
현존하는 고급 플라스틱 소재임
내열성도 높고 내구성 또한 뛰어남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아서 안심하고 쓸수있음
내열온도 180도 정도
단점
가격이 비쌈
PES (폴리에스테르설폰 POLYETHERSULFONE)
장점
고온과 충격에 강함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아서 안심할 수 있음
내열온도 180도 정도
단점
불투명한 갈색빛을 하고 있어서 세척이 제대로 됬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움
유리
장점
열에 강함
환경호르몬 걱정할게 없음
오래쓸 수 있음
내열온도 120도
단점
무거움
충격을 받으면 깨지는 위험이 있음
그래서 젖병은 어떤걸로 선택하라는 거죠?
이렇게만 정리를 한다면 사실 다른글들하고 다를게 없는데요. 그럼 PP나 PPSU 어떤걸 써도 상관이 없는건데 왜 PPSU를 선호를 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할께요.
미국에서는 PP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PP는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않고, 무엇보다 UV세척이 가능하다는점입니다. 즉, 젖병소독기를 사용해도 된다는거죠.
하지만 반면에 PPSU는 열에 매우 강하고 고급 플라스틱이지만 UV소독시에 환경호르몬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급소재의 플라스틱이라고 무조건 PPSU를 써야한다고 하는건 젖병소독기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안맞는다는거에요.
실제로 판매하는 업체에서도 PPSU의 경우는 열탕을 하라고 되어있고 젖병소독기는 안된다고 되어있는데 이부분을 많이 놓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젖병의 소재를 알아봤는데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입장으로써는 사실 뭐든 제일 좋은걸 해주고 싶은건 안전하고 건강하게 아이를 키우고 싶은마음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이유로 뭐가 더 안전한지는 따져보는게 좋은데 사실 이렇게 찾는건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되는데 제품도 한두개도 아니고 하니까 사람들이 좋다는걸 쓰는것 같아요. 그래서 제생각에는 결국 부모의 마음인것 같습니다. 저는 PPSU가 열탕만 해야하는걸 알면서도 UV도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엄마를 설득하지 못했다는점입니다. 연구결과야 어떻든 열탕도 하고 UV도 하면 좋을것 아니냐라는 생각이기 때문이죠.
젖병뿐 아니라 모든건 부모의 마음으로 선택
오늘은 젖병 PP PPSU의 소재를 알아봤는데요. UV를 하시든, 열탕만 하시든 그거는 부모의 마음입니다. 어떤제품이든 완벽한건 없습니다. 어쨋건 건강하게 키우고 싶은 마음은 다 똑같으니 본인의 기준으로 선택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