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코로나있다 코로나맵 어플 사이트 사용방법

by 아크k 2020. 2. 23.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코로나있다 코로나맵 이용하여 확인하자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서 많은분들이 외출을 삼가하고 전염에 대해 예방을 하고 계실텐데요. 이번주 사이에 확진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말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인것 같은데요. 대구 신천지에서 시작을 해서 경북, 부산, 청도, 강원도 등 전국 각지로 퍼져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대구분들이 많이 걱정하실것 같은데요. 감염수칙 잘 예방하셔서 우리모두 힘내보도록 해요!. 이런 불안감에 좀 더 빠른 소식을 알 수 있고, 감염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먼저 감염에 예방할 수 있는 국민행동 수칙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1. 물과 비누로 꼼꼼히 자주 손을 씻는다. (30초 동안 손을 씻어주세요)
2.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는다.
3. 기침을 할 때에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4.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혹시 모를 감염에 대비해 접촉을 삼가하세요. 
5. 사람 많은 곳은 가급적이면 이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6. 특히, 노인, 임산부, 만성질환자와 같이 면역력이 약하거나 치료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더욱 신경 써주시길 바래요.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행동수칙

1. 발열 기침 등 호흡기의 증상이 있다면 무조건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2.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하루 이틀정도 경과를 살펴보세요. 
3. 의료기관 방문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및 자차를 사용하여 이동하세요. 
4. 진료 전 의료진에게 해당사항을 꼭! 말씀드리고 해외 여행이나 호흡기 질환자의 접촉여부를 안내해주세요. 
5. 의료인과 방역 당국의 안내사항 및 지침에 따라주시길 바래요
6. 경미한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때는 응급실이나 대형병원을 방문하기 보다는 보건소나 1339 콜센터에 문의를 주세요.

해당 내용들은 질병관리본부(http://ncov.mohw.go.kr/tcmBoardView.do?contSeq=353059)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하였어요. 


지금 현재까지 발생된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556명에다가 사망자는 4명이나 된다고 해요. 순식간에 전파가 되어서 당혹스러운데요. 여지껏 방역을 잘 하고 있었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갑자기 증가해버려서 놀랍네요. 코로나19의 전파가 생각보다 많이 강한것 같으니 항상 안전수칙에 따라서 행동하시길 바래요. 


코로나있다 (coronaita)

코로나있다(coronaita) 라고 불리고 있는 사이트는 코로나이타라고 불리기도 하고 정식명칙은 코로나리타라고 개발자는 명시한것 같아요. 현재 이 사이트에서 지원하는건 3km 내외 확진자 방문지의 총 갯수를 보여주고 있어요. 자체적으로 공공의 데이터는 가공하지 않고, 확보된 데이터를 토대로 반영하고 있으니 어느정도 정확한 정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개발자의 글에 따르면 공신력 있는 방역 데이터를 만드려고 노력하는것 같습니다. 

오늘 외출을 해야하는데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이 궁금하거나 이곳의 위험도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면 검색을 통해서 알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강남역에 방문할거라고 하면 강남역이라고 검색을 하면 강남역 2호선에서 반경 3km 내 확진자 방문 및 폐쇄 장소 개수가 나오게 되요. 최근 확진자가 서초구 소재의 전자제품매장에 방문을 했다고 나오니까 이런점을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볼 수 있을것 같아요. 해당 사이트 링크는 아래에 걸어둘께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라서 아마 서버비용 때문에 사이트 하단에다가 작은 배너를 달아놓은것 같은데요.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라고 한번씩 클릭해주는 센스도 있으면 좋을것 같아요.

코로나리타 사이트 확인하러 가기

코로나 맵 (corona map)

코로나 맵은 이미 많은분들이 알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테니까 소개해 드릴께요. 코로나맵은 확진자를 번호순서대로 부여해서 이동한 루트를 나타내줘요. 그래서 어디를 방문했고 접촉자는 몇명이고 완치과 되었는지, 사망한 사람은 몇명인지 등을 나타내 주기 때문에 내가 오늘 방문할 지역에 따라서 지도로 한눈에 보기 쉽게 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것도 대학생이 개발한 사이트인것 같은데요. 우리나라의 밝은 미래가 보여지는것 같아요. 물론 이런 데이터를 취합하고 개발할 수 있는건 네이버와 카카오 다음의 공개 api와 지도 덕분에 가능한것일테지만(지식이 부족해서 정확하게는 몰라요), 아무튼 높게 사는건 기업도 아니고 개인 개발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다는건 부럽고 존경스럽습니다. 돈이 많으신분들이나 투자자분들은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 꼭 투자를 많이 해줬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글을 쓰다보니 개인적인 사견이 많이 들어간것 같은데요. 정보성 글에는 최대한 올바른 정보와 치우치지 않는 내용을 전달하고 싶어서 개인적인 의견을 안넣으려고 했는데 이런건 작게나마 개발자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싶네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대구 코로나 확진자를 볼 수 있어요. 31번 확진자가 어딜 다녀왔고 어떻게 이동했는지 지도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해요. 

코로나맵 바로가기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그리고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사이트는요 한국경제 사이트인데요. 한국경제에서도 코로나맵과 비슷하게 확진자의 경로를 알려주고 있어요. 여기서도 자료출처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해주는 내용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공신력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한경닷컴같은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줘야하는 언론에서 이런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바로가기

[지식/정보] -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원인 및 증상

오늘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하여 코로나있다, 코로나맵 과 같은 어플, 사이트를 알아봤는데요. 최근들어서 코로나19를 이용해 사칭을 하거나 보이스피싱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랄께요. 뭐든지 공신력있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는게 가장 좋구요. 금품을 요구한다면 믿고 거르시길 바랍니다. 대구 코로나 뿐만 아니라 부산 경북 경남 강원도 등 전국에 확산되고 있어서 이제 청정지역이라고 할 곳이 없을것 같아요. 모두 건강 유의하시고 자주 손 씻기 실천하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공유, 구독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