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주가 지수 선물 거래 방법

by 아크k 2020. 5. 17.

주가 지수 선물 거래

오늘은 주가 지수, 선물 거래 알아보도록 할께요. 선물 거래 많이들 들어보셨지만 정확한 개념은 없을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조금은 알기 쉽게 이야기를 풀어보도록 할께요.

선물 거래 : 특정한 상품에 대해 미래의 가격을 현재 측정하는거에요. 

보통 배추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올 해 배추가 코로나로 인해서 수요가 많아질것 같고, 거기에다가 폭염으로 인해서 배추의 생산과 공급은 떨어지고 수요는 늘어나게 되면 배추의 가격은 올라갈 것입니다. 현재 배추는 100원이지만 6개월뒤 배추의 가격이 200원일 될 것 같은 예상으로 미리 100원에 배추를 100포기를 사놓는 것입니다. 그러면 10000원으로 100포기를 6개월 뒤에 미리 선 주문을 해놓는거죠. 이게 선물 거래 인데요. 반대로 날씨가 좋아서 배추 농사가 잘되었고, 생각보다 배추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적게 되면 배추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떨어지게 되겠죠. 그럼 6개월 뒤 배추의 가격은 50원에 판매가 된다고 한다면, 남들은 5000원에 100포기 살 것은 10000원에 100포기를 산거니 손해가 되겠죠. 

쉽게 정리하자면 미래의 가격을 지금 예상해서 거래 하는게 선물 거래 입니다.

주가 지수 선물 거래 

그렇다면 주가 지수 선물 거래 무엇인지 알아볼께요. 주가지수 선물거래라는건 이제 배추가 아닌 주식의 종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삼성 전자 주가 지수 선물 거래 한다면, 현재 48000원인 삼성 전자 의 주식을 미래에 얼마가 될지 판단해서 거래를 하게 되는거죠. 지금까지는 예를 들어서 삼성 전자 나 배추 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조금 더 깊이 분석해보도록 할께요.

 

 

주가 지수 선물 거래 제도

거래대상 지수로는 KOSPI200 KOSDAQ50이 있습니다. 거래 종목은 KOSPI200 선물의 거래종목은 결제일 기준 모두 7종류가 있어요. 참고로 미니 선물 옵션 거래 라는건 KOSPI200 선물 옵션의 거래단위의 1/5 로 축소를 하여서 소액으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선물 상품 입니다. 

지수선물의 거래단위는 1계약 입니다. 주가지수 선물거래 금액은 (1계약) = KOSPI200 지수선물 가격 * 50만원 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볼계요. KOSPI200 지수 선물 가격이 200이라고 한다면 200*50만원 이여서 1억원이 매매거래 단위 입니다. 하지만, 선물 1계약 매수에 필요한 금액은 해당 금액의 9%가 필요하게 되어서 900만원 입니다. 여기에 주식계좌에 현물 지식이 있다면 주식을 대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현금은 450만원이 되요. (50%까지 대용이 가능 합니다.)

선물은 이렇게 레버리지가 높기 때문에 예상에 맞게 흘러간다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투자 손실이 크게 됩니다. 그만큼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인데요. 투자에 있어서는 신중하셔야 합니다.

주가 지수 선물 거래 금액

주가지수 선물거래 금액은 (1계약) = KOSPI200 지수선물 가격 * 50만원 입니다.

오늘은 주가 지수 선물 거래 방법 알아보았는데요. 선물 거래 방법 쉬운게 아니라 더 공부가 필요해 보입니다. 항상 투자에 있어서는 신중하시길 바라며, 조금씩 내용을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할께요. 다음편에서 만나요!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현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알아서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