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무엇? 용어 알아보자

by 아크k 2020. 6. 18.

주택담보대출 받을때 LTV 무엇인가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LTV DTI DSR을 묻는게 이게 무엇인지 헷갈리고 어렵네요. 요즘은 지역에 따라 차등되니 자신이 어떤 지역에 살고 있는지, 해당 지역이 투기과열지구, 투기지역, 조정대상지역인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아요. 

 

부동산 용어 살펴보기

투기과열지구 LTV 40% DTI 40% 

조정대상지역 LTV 60% DTI 50%

LTV

LTV란 Loan to value rate 로 주택담보인정비율 입니다.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비율인거죠. 주택가격의 산정은 kb시세로 측정이 되기 때문에 kb어플을 설치하고 매매 하시려는 아파트의 시세를 확인해보셔야겠네요. 

예를들어서 서울에 있는 시가 5억원짜리 아파트를 매매하시려고 한다면 주택담보대출은 5억원의 40%인 2억원이 나온다는 이야기고 경기도에 있는 시가 5억원짜리 아파트를 매매하시려고 한다면 주택담보대출은 LTV 60%여서 3억원이 나오겠네요.

*여기서 9억원 이상 주택은 생략하겠습니다. 

 

 

DTI

DTI란 Dept to income ratio 로 총부채상환비율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원금+ 이자 + 기타 대출의 1년간 이자합을 소득으로 나눈비율을 뜻해요. 즉, 연소득으로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 보는거에요. 부채가 점점 늘어나는걸 방지하는 규제에요.

예를 들자면 DTI 50% 라고 할때, 연 소득이 4000만원 이라고 가정하면 1년동안 갚아나가야할 담보대출원금+이자+기타대출 이자합이 4000만원의 50%인 2000만원을 초과하면 안된다는거에요. 대출을 무리하게 하지 않는 이상, DTI를 넘기기는 힘들것 같네요. 5억원의 집에 3억을 대출했다 가정하고, 이자는 년3%로 설정했으면, 900만원이 1년간 원금+이자 입니다. 여기에 추가 대출이 있다고 했을때 이자들이 1100만원이나 더 발생하지 않으면 되겠네요.

DSR

DSR이란 Dept Service Ratio로 총체적상환비율을 뜻하는데요. DSR은 갚아나가야할 모든 부채의 비율을 말해요. 신용카드, 학자금대출, 마이너스통장, 자동차할부, 카드론 등 다양한 대출들의 모든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연소득으로 계산하게 되요. 여기서 마이너스통장은 쓰지 않고 개설만 했더라도 부채로 측정 됩니다. 

 

 

6.17 부동산 대책 요약

6.17 부동산 대책 요약 안녕하세요. 어제 6.17 부동산 대책이 긴급하게 나왔는데요. 7월1일부터 시행이라고 하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날이갈수록 강화되는 부동산 대책인데요. 이번에�

max45jung.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