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Feat.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by 아크k 2020. 12. 1.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Feat.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계속해서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 하는 방법, 경쟁률 등을 알려드렸는데요. 공모주 청약이라는 특성상 현금보유를 많이해야지 가능하다고 생각하시고 못하신 분들이 많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주식을 하고 계시다면 본인의 주식을 담보로 혹은 대출도 되기 때문에 확신이 있는 종목에는 많은 사람들이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거나, 영끌을 해서 공모주 청약에 증거금을 납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0:1 이 넘는 경쟁률도 나오는 거구요. 증거금액도 상당히 많아야 합니다. 하지만, 청약 증거금을 납입하고, 주가가 상장되고 매도하는 시점까지는 약 보름. 15일 정도면 되기 때문에 이자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1000:1 이라는 경쟁률 때문에 대출받은 금액들은 청약 환불일에 돈을 회수 할 수 있기 때문에 1주일도 안되서 빌렸던 금액들을 다시 갚고, 주식은 청약을 받을 수 있어요. 오늘은 제가 공모주 청약을 했던 종목이기도 하고 2020년 가장 핫 하게 달궜던 IPO 후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 청약 경쟁률은 약 1500:1 로 마감되었는데요. 영끌을 하신다면 무조건 수익을 볼 수 있었던 종목 중 하나죠. 주식 투자에 있어서 공모주 청약이 가장 쉽고 손실률도 적으면서 손익률은 가장 높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매도 타이밍은 주가가 빠질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상장한 첫날은 따상에 성공하여 계속 홀딩하였고, 2일째도 점상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그래서 3일차에 상한가에 가지 못하면 매도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9시에 장이 시작하고 나서 주가가 상승하다가 당일 시초가를 깨고 전일 고점까지 깨질때까지 기다리다가 매도하였습니다. 

 

복기를 해봤을때는 당일 시초가가 깨질때 매도를 하는게 적절한 타이밍이였던것 같습니다. 이날 오전에 바빠서 스탑로스도 걸지 못하고 매도를 늦게 해서 조금 아쉬운 매매였습니다. 

 

 

스탑로스나 트레일링 스탑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참고해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식/경제] - 키움증권 영웅문 스탑로스 자동매도 직장인 MTS 매매법

 

키움증권 영웅문 스탑로스 자동매도 직장인 MTS 매매법

키움증권 영웅문 스탑로스 자동매도 직장인 MTS 매매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조금 더 승리할 수 있는 전투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보통 자동 매매라고 부르기도 하고

max45jung.tistory.com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빅히트

빅히트의 수익률은 151% 입니다. 카카오 게임즈에 비해서는 수익률 자체는 낮지만, 공모가 자체가 높았기 때문에 수익금 자체는 더 컸습니다. 빅히트는 KOSPI 상장에다가 청약 공모가 자체도 높았는데도 경쟁률이 600:1이 넘는 수치였습니다.

빅히트는 공모가 자체가 높았기 때문에 첫날 따상에 진입하지 못하면 바로 매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상장당일 공모가의 따블로 상장가가 형성이 되었고 상한가 까지 문제 없이 진입하였습니다. 하지만 상한가를 가자마자 주가가 내리기 시작하여 바로 매도 하고 수익실현하였습니다. 

 

상한가가 풀렸다가 다시 상한가를 가려면 많은 투자금이 필요한데 빅히트의 주가가 너무 높아서 상한가로 밀기는 힘들것같다는 판단하에 바로 매도 하였습니다. 카카오게임즈처럼 1주당 가격이 높지 않았다면 홀딩했을지도 모르겠네요. 

 공모주 청약 매도 방법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공모주 청약 매도 방법은 큰 기술이 필요 없습니다. 시초가가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이 되고 주가가 빠지는것 같으면 바로 매도하면 수익을 챙겨갈 수 있죠. 그렇다고 해서 아무 공모주나 청약을 한다고 다 수익을 낼 수 있는건 아니고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는 종목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할때에는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더 오르겠지 하면서 기다리다 보면 원금까지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수익은 1%라도 있을때 챙겨야 합니다. 내가 매수한 주식이 떨어질꺼라는 생각은 못하고 항상 오를꺼야 라는 생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보면 매도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고점에서 더 오를꺼야 하고 기대하시면 손해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면 분할하여 매도를 하거나, 적당히 수익을 얻었을때 매도를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매수가까지 도달하여 남들 다 수익볼때 혼자만 수익을 못 챙길 수 있습니다.

 

앞으로 있을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SK바이오사이언스 같은 인기있는 종목들로 말이에요. 이것 말고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들을 찾아보면 많이 있습니다. 조금만 공부하시고 영끌로 배당주수를 더 챙기시면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있을 12월 청약도 좋은 종목 선정하셔서 공모주 투자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지식/경제] - 장후시간외거래 방법

 

장후시간외거래 방법

장후시간외거래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후 시간외 거래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보통 주식은 9시~3시30분 까지 거래가 된다고 생각을 하시지만 이건 정규시장 시간 입니다. 정규 시간 외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주식 호가창 보는법

 

주식 호가창 보는법

주식 호가창 보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호가창 보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요즘은 동학개미운동으로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주식을 사고 팔아보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12월 공모주 일정 청약 캘린더

 

12월 공모주 일정 청약 캘린더

12월 공모주 일정 청약 캘린더 안녕하세요. 오늘은 20년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끊임없이 생기는 신생기업들과 그리고 상장하는 종목들을 하나씩 알아보기에는 시간이 많이

max45jung.tistory.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