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살펴보기

by 아크k 2020. 12. 29.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요즘은 부동산 가격때문에 다들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전세를 살고있어서 전세를 더 알아보려고 해도 전세 매물도 없고 전세 가격도 2년전에 비해서 많이 올랐기 때문에 더이상 전세를 살면서 청약을 기다려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요즘에는 패닉바잉이라고 더이상 집값의 오르는걸 보지못하고 매수에 나서는걸 말해요. 자신이 생각 하기에 가격이 거품이 많이 꼈고 가격이 비싸더라도 더 이상 지체하다가는 집을 영영 살 수 없을 것 같아서 패닉바잉을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주택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주담대라고 불리는 주택담보대출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는 꼭 공부를 해야 하는게 일반 신용대출과는 다르게 집의 가격마다 대출금액이 다르고 정부의 정책에 의해서 지역마다 대출한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먼저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활용하여 이자 계산 하는 방법과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그리고 만기일시에 대한 내용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이용하시려면 포털 사이트에 이자 계산기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거기서 대출을 선택하셔서 대출금액, 대출기간, 연이자율, 상환방법을 선택하시면 되요. 

 

정말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먼저 약 5억원의 돈을 주택담보대출로 30년간 3%의 연이자율로 상환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원리금균등

원리금 균등 방식으로 30년간 진행한다고 하면 월 2108020원 정도 상환을 해야 합니다. 

원금균등 방식으로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고 가정하면 월2638889원 정도 상환 해야합니다. 

 

이렇게만 보시면 원리금균등으로 하지 뭐하러 원금균등을 하냐라는 생각을 하실텐데요.

월 납입금액은 원리금균등 < 원금균등

총 상환금액은 원리금균등 > 원금균등 입니다. 

무슨이야기인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간단히 말씀을 드리면 원금균등은 매달 내는 금액이 다르게 되고, 원리금균등은 30년동안 동일한 금액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등의 차이점을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원리금균등

원리금균등상관 방식은 원금과 이자를 매월 같은 금액으로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매달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시면 되는데요. 장점은 매달 지출되는 비용이 동일하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편리합니다. 단점은 원금균등보다 상환하는 이자가 더 많아요. 

 주택담보대출 원금균등

원금균등상환을 살펴볼께요. 원금은 늘 동일하게 상환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자는 매월 납입할때 마다 조금씩 줄어들게 되는데요. 납입회차가 점점 많아질수록 납부하는 금액이 줄어들어 보이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원리금균등보다 원금균등이 이자를 더 적게 낼 수 있기 때문에 자금관리가 잘된다면 원리금균등 보다는 원금균등으로 하시는게 유리합니다.

주택담보대출 만기상환

만기일시상환은 요즘 잘 없을뿐더러 많은 분들이 선택하지 않는 상품이기도 해요. 처음에는 이자만 지불하다가 만기일이 도래하면 원금을 모두 갚는 방식인데요. 처음에는 이자만 지불하면 되어서 좋긴 하지만, 마지막에 원금까지 모두 갚아야 해서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세자금대출이 이런식의 만기일시상환입니다. 이자만 지불하여 생활하다가 전세만기에 원금을 전부 갚는거죠. 

전세자금대출은 2년정도여서 크게 못느낄 수 있지만, 주택담보대출을 만기일시로 한다면 조금 다른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똑같이 30년동안 연이자율 3%로 상환한다고 하면 총 상환금액이 약9억5천입니다. 5억을 빌렸는데 약 4억5천을 이자를 납부해야 하는셈이죠. 

 

이렇기때문에 짧은기간은 이자만 납부하는 형태의 만기일시를 선택할 수 있어도 장기간은 대부분 선택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면서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까지 살펴보았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지식/경제] - 용적율 건폐율 재건축에 사용되는 부동산 용어

 

용적율 건폐율 재건축에 사용되는 부동산 용어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심이 조금씩 생기다보면 생소한 용어들이 보이는데요. 기본적으로 알아야할게 용적율 건폐율이 있어요. 그래야지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역세권 아파트의 일조량이

max45jung.tistory.com

[지식/정보] -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 중도해지 권고사직 기업혜택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 중도해지 권고사직 기업혜택

이제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일자리를 구하여서 일을 하고 있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장기근속을 위해서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 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 중 하나인데요. 청년, 기업, 정

max45jung.tistory.com

[지식/정보] -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무엇? 용어 알아보자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무엇? 용어 알아보자

주택담보대출 받을때 LTV 무엇인가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LTV DTI DSR을 묻는게 이게 무엇인지 헷갈리고 어렵네요. 요즘은 지역에 따라 차등되니 자신이 어떤 지역에 살고 있는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