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주식 배당금 지급일 받는법 세이브로 알아보기

by 아크k 2021. 4. 6.

주식 배당금 지급일 받는법 세이브로 알아보기

작년부터 증시가 많이 올라서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단타를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장기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보통 1년마다 지급 되는 배당금이 궁금하실 텐데요. 배당률은 기업마다 다르며 배당금이 높은 주가 종목을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배당금에 대해서 지급일 확인 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주식공부] - 유상증자 무상증자 3자배정 뜻 알아보기

 

 

 주식 배당금 뭐죠?

주식에서 배당금이라고 하는것은 주주들에게 우리회사가 잘 성장하고 있다. 그러니 계속 지켜봐달라는 뜻과 비슷합니다. 회사가 영업이익을 통해서 벌어들인 돈으로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 현금으로 배당금을 주고, 일부 기업에서는 주식으로 무상증자를 통해서 주식을 주기도 하는데 사업실적이 엄청 좋지 않는이상 대부분 현금으로 지급이 됩니다. 

 

배당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말배당 : 1년에 한번 배당금 지급
  • 반기배당 : 1년에 두번 배당금 지급
  • 분기배당 : 1년에 네번 배당금 지급

 

기업마다 배당을 지급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투자한 기업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부분 기말배당으로 지급하는 주식이 대부분 입니다. 배당금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분기배당을 통해서 3달마다 배당금으로 생활을 하거나 재투자 하는 방식으로 이용이 됩니다. 

 

배당금으로 재투자하거나 생활비를 받기 위해서는 주식에 투입되어야 하는 금액도 상당히 커야 합니다. 특히 미국 주식은 배당금 배당률이 높기 때문에 배당금으로 투자를 하실 분들이라면 미국주식을 알아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 참고해 보세요. 

[지식/미국주식] - 미국 주식 월 배당주 포트폴리오 (미국주식 배당금 받아 파이프라인 늘리기)

 

 

 주식 배당금 지급 기준일

주식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1년 내내 보유를 하고 있어야 배당금을 주는것이 아니라 특정일 기준 이내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특정일은 주식 배당 기준일 입니다. 배당 기준일은 대부분 1년에 마지막 주식 거래일이 배당 기준일 입니다. 2020년의 경우는 12월 30일이 주식 배당 기준일 이였습니다.

 

배당 기준일에 매수를 한다고 해서 주주가 되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주주가 되는것은 주식을 매매하고 +2일 후 부터 주주가 되기 때문에 단기로 들고 있는 주식은 배당금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주식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12월 28일부터 12월 30일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해당 주식의 주주가 되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주주가 됩니다.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하기

그렇다면 주식 배당금 지급일은 언제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주주총회를 한다고 우편이 많이 날라오고 있는데요. 보통 주주총회는 1분기말인 3월에 이루어 집니다. 

 

배당금 지급일은 4월 중순에 이루어 지구요.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배당이 언제나오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주식인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확인해 보겠습니다. 

 

SEIBro

 

seibro.or.kr

증권정보포털인 세이브로를 이용해 주세요. 

세이브로에 접속하셔서 배당정보-배당내역전체검색에서 배당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종목을검색하고 조회해 보세요.

삼성전자 배당금을 조회해보면 배정 기준일이 2021년 3월 31일로 주주총회를 마치고 나서 배당금이 정해지는데 배당구분은 현금배당으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선주 무도 아직 배당 지급일이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최근에 우편으로 배당금 지급내역을 받은 포스코ICT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배당확정여부에 확정이 되어 있고, 주당배당액은 50원으로 확정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1주에 50원.... 입니다.

고배당 주식인 서울도시가스 확인해보았습니다. 주당 1750원 입니다. 액면가가 10배 비싸다고 계산을 하더라도 포스코ICT는 500원, 서울도시가스는 1750원을 1주당 받을 수 있으니 배당주를 하실꺼면 이렇게 고배당 주식을 찾으시는게 좋습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그럼 주식 배당금 어떻게 받는지 알아볼께요. 주식 배당금은 보유하고 있는 증권 계좌로 자동으로 입금이 됩니다. 여기에서 배당소득세와 주민세인 15.4% 가 원천징수가 된 후 남은 부분만 지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부분도 2000만원 이하의 배당 또는 이자 소득일 경우 해당이 되는것이고 2000만원 초과시에는 과세 대상이 되어 6%에서 42% 까지 세율을 적용을 받게 되니 배당금이나 이자 소득이 높으신 분들은 세무과나 세무사를 통해서 절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게 좋을것 같네요. 

 

 

오늘은 주식 배당금 지급일 알아보았는데요. 4월에 배당금으로 인한 소소한 보너스를 받는다고 생각하고 있으시면 좋을것 같네요. 배당금 지급일이 궁금하신 분들은 증권정보포털인 세이브로를 통해서 미리 확인하시구요.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