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액티브ETF 패시브ETF 차이

by 아크k 2021. 5. 26.

액티브ETF 패시브ETF 차이 

오늘은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 입니다. 즉,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하게 되면 ETF도 따라서 상승하게 되는 주가추종상품 입니다. 반면 종합주가지수가 하락을 하게 된다면 같이 하락하게 되는거죠. 

 

이처럼 주가를 추종하거나 특정섹터를 추종하는 펀드를 ETF라고 부르고 패시브 ETF 라고 합니다. 5월 25일 상장한 액티브 ETF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티브 ETF란 패시브 ETF와 다르게 지수추종이 아닌 증권사별 운용사별, 펀드매니저별로 직접 운용전략을 만들어서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얻는것을 목표로 만든것 입니다. 일부종목들은 지수를 추종하고 나머지는 펀드 매니저가 시장 상황에 따라 직접 투자 종목을 매매하는것입니다. 

 

패시브 ETF 와 액티브 EFT 차이점

액티브 ETF

당일 매매가 가능하다.

보수비용만 발생

지수와 상관계수를 0.7 이상 유지

운용 포트폴리오를 매일 공개해야함

 

패시브 ETF

펀드가입 및 환매에 3일 이상 소요됨

판매사 수수료 및 보수비용이 발생

 

지수 상관관계란 코스피지수가 1% 상승했을때의 상관계수를 1로 보면 0.7 이하로 떨어지면 상장폐지가 됩니다. 3개월 이상 상관계수가 0.7 이하로 지속된다면 상장폐지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액티브 ETF 종목

액티브 ETF는 총 8개 입니다. 타임폴리오, 한국투자, 삼성자산, 미래에셋 이렇게 4군데에서 2개씩 운용하고 있습니다. 

 

타임폴리오 자산운용
타임폴리오 Kstock액티브
- 투자대상 : 코스피지수를 비교지수로 하여 60% 이상 자산은 코스피에 나머지 자산은 운용사가 투자
- 주요구성종목 : 삼성전자, KB STAR 코스피(ETF), KODEX 200(ETF)

타임폴리오 BBIG액티브
- 투자대상 : 국내 BBIG(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한국거래소에서 산출, 발표하는 KRX BBIG K-뉴딜 지수를 비교지수로 하여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주요구성종목 : SK이노베이션, TIGER KRX BBIG K-뉴딜( ETF), 삼성 바이오로직스

 

한국투자 신탁운용
내비게이터 ESG액티브
- 투자대상 : MSCI에서 발표하는 MSCI korea country ESG Leaders Custom Capped Index를 비교지수로 하여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투구함
* MSCI korea country ESG Leaders Custom Capped Index란? 국내 유가증권 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종목을 유니버스로 하는 MSCI korea Index 구성종목 중 ESG Rating과 ESG Controversies점수를 고려하여 종목을 선정한 지수이다.
- 주요구성종목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 SDI

내비게이터 친환경자동차 밸류체인 액티브
- 투자대상 : FnGuide 친환경자동차 밸류체인 지수를 비교지수로 하여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목표로 함
* FnGuide 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 지수란? 코스피 국내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종목 중 전기차, 수소차, 2차 전지, 전기차 배터리 등 친환경 자동차 밸류체인 기술과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선정하여 구성한 지수
친환경 자동차 관련 산업
- 주요구성종목 : LG 화학, 현대차, 기아

 

삼성 자산운용
KODEX K-미래 차 액티브
- 투자대상 : 친환경 자동차, 자율주행 기업
- 주요구성종목 : 현대차, 기아, SK이노베이션

KODEX K-신재생에너지 액티브
- 투자대상 :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 주요구성종목 : 씨에스윈드, OCI, 삼강엠엔티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글로벌 BBIG액티브
- 투자대상 : 전 세계 BBIG산업
- 주요구성종목 : 나스닥 100 지수 추종 ETF와 글로벌 BBIG ETF에 절반씩 투자

TIGER퓨처 모빌리티 액티브
- 투자대상 : 수소차, 이차전지 관련 기업
- 주요구성종목 : 현대차, LG화학 , 삼성 SDI

 

 

 ETF 투자 하기전 알아야 할 것

조금 소극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ETF에 참여하는게 좋습니다. 반면 공격적인 투자를 원하시거나 주식에 대해서 잘 안다면 남에게 보수료를 주면서 주식 투자를 맡길 필요는 없습니다. 

 

똑같은 종목을 매수하게 된다면 매수타이밍이나 매도타이밍에 따라 수익률 차이는 있겠지만 보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동일한 종목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ETF를 투자를 하시려면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자산을 운용하려면 좋을듯 합니다. 대부분 ETF 종목들은 공매도 표적이 되기 쉬운 종목입니다. 그리고 ETF는 대차 수수료도 얻을 수 있는데 액티브 ETF 뿐만 아니라 패시브 ETF 도 가능합니다. 

 

ETF 대차란 장기투자하는 ETF 투자자에게 ETF를 매입한 후 ETF를 대차하기 원하는 사람에게 빌려 준 후 수수료를 챙기는 방법입니다. 다음번에는 ETF 대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