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대한해운 실권주 권리공매도 방법

by 아크k 2021. 6. 28.

대한해운 실권주 권리공매도

6월 14~15일 이틀간 대한해운 실권주 청약이 진행되었습니다. 청약 경쟁률은 357:1로 1억의 증거금을 넣었을 경우 112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공모가격은 2490원이였고 투자기간은 약 2주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대한해운의 현재가격은 3400원선 이므로 약 주당 900원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억을 투자했을 경우 112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12*900=100800원이 나오네요.

 

수익률로 환산하면 약 2주동안 약 35%정도 되겠습니다.

 

실권주란?

기업에서 유상증자를 할때 기존주주들이 참여하지 않았거나 남은 잔여주식을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남은 잔여주식을 권리를 상실한 잔여주식이라고 하여 실권주라고 합니다. 실권주가 발생하는 경우는 주주의 자금력 부족, 주주의 참여도 부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권리공매도란?

실권주를 받기 2일전부터 가능합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실권주에 참여한 사람은 신주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신주권이 상장하기 2일전부터 미리 매도를 할 수 있는게 권리 공매도 입니다. 

 

 

 대한해운 실권주 권리 공매도 하기

일반주문-매도-입고예정매도

위의 순서대로 주문을 하면 됩니다. 가격은 현재 거래되고 있는 가격으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거래가 완료되면 수익률은 나오지 않고 수익금만 나오게 됩니다. 

 

수익금은 매도한 가격으로 나오게되고 없는 주식을 매도한거여서 수익금은 1주당 매도호가의 가격으로 제시가 됩니다. 매도호가가 3400원 이였으면 1주당 수익금은 3400원으로 나오게 됩니다.

 

 

 실권주 청약 매도 후기

실권주의 장점은 공모주 만큼 경쟁률이 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미 형성되어 있는 가격보다 통상적으로 20~30% 저렴한 가격으로 실권주 청약이 진행이 됩니다. 하지만 공모주 만큼 큰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또 손실을 볼수도 있습니다. 공모주와 다르게 큰 수익을 낼 수 없고 또한 손실에 대한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이용하는건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장점

권리공매도 이용가능하여 신주권 발생전에 미리 매도 가능

공모주만큼 경쟁률이 심하지 않음 (장점이자 단점으로 경쟁이 약하다는건 매력이 없다는걸 반증)

 

단점

증거금 100%

수익률이 낮고, 레버리지는 이용하면 리스크가 극대화됨

레버리지를 이용하지 못하여 수익금이 더 낮음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