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실권주 청약 알아보고 하이브 실권주 청약 일정 살펴보자

by 아크k 2021. 5. 31.

실권주 청약 알아보고 하이브 실권주 청약 일정 살펴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권주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실권주 중에서는 대한항공이 있었습니다. 대한한공 46R 이 무었인지, 한화 솔루션 47R 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었을것 같습니다. 

 

유상증자를 통해서 신주인수권이 생기면 발생하는 종목인데 해당 종목은 유상증자가 이루어지는날 상장폐지가 되기 때문에 자신이 유상증자에 참여할지 안할지를 먼저 판단을 하고 나서 참여 할거라 결정했으면 계속 들고 가시면 되고,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하면 매도를 하시면 됩니다. 

 

그럼 실권주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권주란?

실권주는 기존 주주들에게 배정된 주식 중에서 인수하지 않은 주식, 즉 남은 주식 입니다. 보통 기업에서 자금이 필요하면 유상증자 또는 무상증자를 통해서 자본을 증식하게 됩니다. 

 

특히나 이번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은 항공업계들은 대부분 유상증자를 통해서 자본을 확보하였습니다. 유상증자의 경우 기존 주주들에게 신주를 발행 하거나, 관계인들에게 주식을 발행하거나, 일반청약으로 공모를 하여 주식을 발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보통 기존 주주들에게 먼저 신주권 인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합니다. 하지만 기존 주주들이 신주권인수 매매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고, 신주권의 비율이 1:1로 딱 떨어지는게 아니기 때문에 소수점 으로 떨어지는 주식들은 절삭 됩니다. 

 

즉 0.9주 받을 수 있는 경우라면 1주도 받을 수 없다는거죠. 이렇게 배정되지 못한 신주권들이 모여서 실권주라 명칭합니다. 이러한 실권주를 이제는 일반인에게 청약을 진행하여 모두 소진하게 되는것이죠.

 

 

 실권주 청약 하는 방법

실권주 청약은 38커뮤니케이션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8커뮤니케이션에서 IPO/공모 란에서 실권주/일반공모에 들어가시면 실권주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시면 확정 발행가가 있고, 발행가대비 기대수익률이 있습니다. 발행가대비 기대수익률이란 현재주가의 비해서 얼마나 저렴하게 나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70~80% 할인된 가격으로 실권주를 발행합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였던 이제는 하이브라고 부르는 BTS의 기업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주가는 261000원 입니다. 실권주 주당 발행가는 200000원 입니다. 발행가 대비 약 130% 정도 이득을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실권주 청약일정은 6월 4일, 6월7일 입니다. 

 

그리고 실권주 상장 예정일은 6월 22일 입니다. 보통 유상증자를 하게되면 주식의 수는 늘어나게 되는데, 시총도 같이 늘어나면 주가가 과열된것이기 때문에 매도 수량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결국 유상증자에 따른 주식수량이 증대되었으니 주식가격은 희석되는것입니다. 상장예정일인 6월 22일에 20만원 이상이라면 실권주 투자를 통해서 차익을 볼 수 있는것이고, 그렇지 않고 20만원 이하로 하회할 경우 손실을 보거나 강제존버모드에 들어가야 겠네요. 

 

이번에 하이브 유상증자 결정을 통해 실권주 청약을 하게 된 이유는 채무를 갚기 위해서이고, 채무가 생긴 이유는 이타카홀딩스 인수를 위해서 입니다. 이타카홀딩스는 미국 매니지먼트회사인데 이타카홀딩스에는 저스틴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등 유명한 아티스트들이 속해있는 회사입니다. 

 

빅히트의 큰그림에 함께 탑승하려면 이번 실권주 청약 도전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하이브 실권주 청약 분석은 아래 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식/경제] - 하이브 유상증자 실권주 청약 알아보고 일반공모 하기

 

하이브 유상증자 실권주 청약 알아보고 일반공모 하기

하이브 유상증자 실권주 청약 알아보고 일반공모 하기 빅히트에서 하이브로 사명을 변경한 BTS의 회사입니다. 아직까지 하이브라는 이름이 낯설게만 느껴지지만 저그 해처리에서 레어 하이브로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하이브 주가 전망 글로벌 1위 기획사 빅히트 사명 변경

 

하이브 주가 전망 글로벌 1위 기획사 빅히트 사명 변경

하이브 주가 전망 글로벌 1위 기획사 빅히트 사명 변경 우리가 아는 BTS 그룹의 소속사인 빅히트가 사명을 하이브로 변경하고 4월 15일 부터 주식명도 빅히트에서 하이브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빅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Feat.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Feat.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Feat.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계속해서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 하는 방법, 경쟁률 등을 알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