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키움증권 주식 옮기기 (다른 계좌, 수수료, 평균단가, 유가증권대체)

by 아크k 2021. 11. 17.

키움증권 주식 옮기기 (다른 계좌, 수수료, 평균단가, 유가증권대체)

키움증권 주식 옮기기 (다른 계좌, 수수료, 평균단가, 유가증권대체)

안녕하세요. 오늘은 키움증권 주식 옮기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계좌를 이것 저것 많이 개설하면서 같은 주식도 여러군데로 나눠져 있어서 한곳으로 합치려고 알아봤습니다. 

처음에는 본인계좌만 있다가, 가족계좌, 세컨계좌, 단타용 계좌, 공모주 계좌 등등 자꾸만 계좌를 만들다 보니 이쪽 저쪽 주식이 나눠져 있습니다. 

특히 같은 종목의 주식이 이곳 저곳에 나눠져 있어서 하나로 합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그리고 주식이 이관되었을때 주식 평단가(평균단가)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까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키움증권 주식 옮기기 - 유가증권대체

키움증권 주식 옮기는 방법은 MTS로 하셔도 되고 HTS로 하셔도 됩니다. 

유가증권대체

MTS의 경우는 [업무] - [유가증권대체]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S 유가증권대체

HTS의 경우는 [온라인업무]-[입출고/대체]-[0805] 또는 [계좌간유가증권대체] 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HTS로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옮기는 화면

자신이 옮길 계좌의 계좌번호를 확인합니다. 그 후 조회 버튼을 눌러서 옮길 종목을 검색해 줍니다. 

그럼 해당 종목번호와 종목명 그리고 대체수량을 확인해 주시고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대체단가는 결제기준단가이고, 입력과 동시에 유가증권 대체가 완료가 되며 처리후 취소는 불가 합니다. 

업무처리시간 : 08:00 ~ 16:30

저는 제가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를 대체해봤습니다. 1번계좌에서 2번계좌로 총 5주를 옮겨봤습니다. 

신청버튼을 누르면 대체내역 확인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동이 됩니다. 

주식 옮겨진 모습

보유했던 주식이 한군데로 합쳐진 모습입니다. 

보유수량은 총 25주로 바뀌었고, 매입가도 123,225로 바뀌었습니다. 각각 가지고 있던 주식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번계좌 : 카카오 5주, 평균단가 108,827

2번계좌 : 카카오 20주, 평균단가 126,825

2번계좌에 합쳐진 후 : 카카오 25주, 평균단가 123,225

여기서 볼 수 있는건 흔히 말하는 물타기, 즉 낮은 가격에 주식을 더 사더라도 평균단가는 많이 낮아지지 않습니다. 

동일한 수량만큼 매수를 해야지 중간값이 나오는데 그보다 적은 수량을 매수한다면 평균단가는 크게 낮아지지 않으니 큰 기대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주식 옮기기 평균단가 계산하기

주식을 옮기기 전에 평균단가를 미리 계산을 해보시면 편리합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1번계좌의 보유수량과 평균단가를 곱하고, 2번계좌의 보유수량과 평균단가를 곱하여 더합니다.

그 후 1번계좌와 2번계좌의 더한 수량만큼 나눠주면 새로운 평균단가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계산이 완료 됩니다.

 

계산기 이용하여 평균단가 구하기

 

 

제가 가지고 있던 카카오의 수량은 20주 그리고 5주 입니다. 각각의 평균단가는 126,825와 108,827 입니다. 

카카오 평단가(매입가)

 

126825*20+108827*5=3080635 입니다. 수량은 20+5 = 25 이구요.

그럼 3080635를 25로 나누면 두개의 주식을 합쳤을때 평균단가를 미리 알 수 있습니다.

평균단가 계산

평균단가가 123,225.4로 계산이 되었고, 실제로 평균단가도 동일하게 적용이 된걸 확인했습니다. 

 

다른 증권사로 옮기는것도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타증권사의 경우는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경우 동일증권사로 주식 옮기기 하면 수수료 없이 대체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키움증권 주식 옮기기 하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이곳 저곳으로 흩어져 있는 주식을 한곳으로 합치시려면 이용해보시고, 꼭 이용하시기 전에 평균단가를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주식대여서비스 알아보기

주식대여서비스 알아보기 주식을 빌려줄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생소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주식을 빌려줄 수 있어야 공매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주식을 빌려주고 빌려야 기관투자자

max45jung.tistory.com

 

 

미국주식 아이온큐 IONQ 양자컴퓨터 관련주 텐베거 주식

미국주식 아이온큐 IONQ 양자컴퓨터 관련주 텐베거 주식 오늘은 미국주식 중에서도 양자컴퓨터 관련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주식에서 요즘 핫한 종목중 하나인 아이온큐이고, 티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