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주총회 우편 배당금 조회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12월말에는 배당락일이 있고, 3월~4월에는 주주총회와 배당의 시즌입니다. 단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당의 달달한 맛을 누리기가 힘들겠지만,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당수익을 얻고, 주가의 변동은 덤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배당투자수익과 주가변동을 덤으로 가져갈 수 있는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입니다. 국민주식이기도 하고, 아마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삼성전자를 한번정도는 보유해봤을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단기투자나 스윙투자로 삼성전자를 보유하여, 배당금의 달달함을 느끼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배당락일과 배당을 주는 기간이 상당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단기투자를 할때는 보유하고 있지 않는데 갑자기 배당통지서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기업과 동행하기로 마음을 먹고 난 뒤부터는 차트나 시세에 크게 심리가 요동치지 않습니다. 기업의 가치가 변하지 않았다면 매도의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배당통지서를 여러게 받아보게 되었는데 그중에서 삼성전자 주주총회 우편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하고 있는 삼성전자 주주총회 우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의목차]]
증권대행 - 한국예탁결제원,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배당통지서를 받게되면 보내는곳이 한국예탁결제원,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등으로 발송이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증권사가 키움증권, NH증권, 미래에셋 증권이여도 이렇게 은행을 통해서 우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은행이나 한국예탁결제원에서 대행업무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주주총회 통지서가 발송이 되는것이 아니라 은행에서 발송해줍니다.
그리고 여러계좌에 주식이 나눠져 있더라도, 총 주식수로 계산하여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주식수로 소유주식수가 계산이 됩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 주식이 키움증권 10주, NH증권 20주, KB증권 100주를 보유하고 있으면 총 130주를 소유하고 있다고 통지서에 나오게 됩니다.
삼성전자 제53기 정기주주총회 안내문
삼성전자 제53기 정기주주총회 안내문을 살펴보면 우편을 받는사람과 못받는 사람의 기준이 나눠져 있습니다. 실제로 와이프는 삼성전자 주총 통지문을 받았고, 저의 경우는 받지 못하였습니다. 제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주식수는 발행주식총수의 1/100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조금 아이러니한게 1/100 이라고 한다면 1%를 보유하고 있는 주주여야 하는데, 그정도 없는데 통지서가 날아왔네요. 100주이하는 통지서를 안보내겠다는 말인지 저는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 아무튼 한명은 받았습니다.
삼성전자와 동행하기로 마음을 먹고 난 후 현재까지 총 108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현재가는 약 7만원 정도로 750만원정도로 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는 전자공시시스템 dart에서도 가능하고, 삼성전자 배당조회 사이트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삼성전자의 배당금은 보통주 361원, 우선주 362원 입니다.
작년처럼 특별배당은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분기배당을 하여 1년에 4번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은 0.5% 정도이고, 1년동안 총 4번을 받기 때문에 1년에 2% 정도로 예금과 비슷한 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108주의 배당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108주x361원=38,988원
여기에 배당소득세 15.4%를 제외(6,004원) 하면 실제 지급받을 수 있는 배당금액 입니다. 실제 분기마다 지급 받는 금액을 계산해보면 약 33,000원 정도 입니다. 4회 모두 받게 되면 세금을 제외하고도 13만2천원 정도가 1년동안 받을 수 있는 삼성전자 배당금이 됩니다.
만약, 보유수량이 더 늘어나게 된다면 배당금은 더 늘어나게 되겠지만, 좋은 주식과 오래 동행하기 위해서는 좋은가격에 좋은 주식을 매수하여야 합니다. 좋은 가격이 아니라면 좋은 주식이라 하더라도 더 수량을 늘리는건 좋지 않은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가치와 실적은 변함없는데 주가가 좋은가격이 온다면, 언제든지 수량을 늘릴마음이 있습니다
주주총회 기념품
위 사진은 삼성전자 주주총회와는 관련이 없고, 다른 기업의 주총통지서 입니다.
슈카가 주총꾼썰을 풀면서 주총에 대한 궁금증과 주총꾼의 이야기가 많이 알려진것 같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주총꾼들을 사절하기 위해서인지 "주주총회 관련기념품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라고 알려주네요.
삼성전자 주주총회 우편 받으신분들중 얼마나 주총에 참석할지는 모르겠지만, 기업들과 주주들 모두 선진국의 기업들처럼 주주와 기업이 함께 동행하는 문화가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