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테크

파킹통장 토스뱅크 2% 하루만 넣어도 이자 발생

by 아크k 2022. 6. 14.

파킹통장 토스뱅크 2% 하루만 넣어도 이자 발생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요즘에는 금리가 점점 오르고 있는 시기라서 잘 찾아보면 금리 3% 이상 되는 예적금 상품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시로 돈을 입출금 해야 한다면 자유입출금식 통장에 돈을 예치해놔야 하는데 아직까지 토스만큼 좋은 파킹통장은 없는것 같습니다. 

 

금리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으니 토스보다 좋은 상품이 곧 나올것 같기도 하고, 그렇게 되면 토스 파킹통장도 새로 리뉴얼 되어 금리를 올려서 상품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현재까지는 토스뱅크 파킹통장이 가장 좋으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은 자동차가 주차를 하는것처럼 돈을 주차한다는 표현 입니다. 현금을 잠시 주차했다가 필요할때마다 빼서 쓰는데 이자는 붙는 통장을 말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보통 CMA통장에 넣어놨다가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옮겨서 이자 혜택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토스뱅크 파킹통장에 넣어두었다가 공모주를 하거나 주식을 매수해야 할 때 옮기게 됩니다. 그러니 평소에는 파킹통장으로 연 2% 이자를 받고 있는셈이죠. 조금 귀찮긴 하지만 좋은점은 충동매수를 막을 수 있고, 놀고있는 돈을 조금이나마 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식/경제] - 파킹통장 에셋파킹 추천 및 금리 (월복리적금)

 

파킹통장 에셋파킹 추천 및 금리 (월복리적금)

파킹통장 에셋파킹 추천 및 금리 (월복리적금) 요즘은 자산을 잘 굴리는것도 자산을 증식하는 방법 중 하나이죠. 목돈을 그냥 은행에 묵혀두기 보다는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면서 이자는 고금

max45jung.tistory.com

 파킹통장 토스뱅크 연 2% 이자 하루에 얼마나 생기나?

만약 1억원이 있다면 하루에 받을 수 있는 이자는 4,649원 입니다. 스벅 아이스아메리카노 한잔은 공짜로 마실 수 있는 금액입니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000,000x0.02)/365-이자발생금액의15.4%=실제 받는 하루 이자

1억원의 돈을 연이자 2% 받게 된다면 1년동안 2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세금 15.4%를 제외하면 1,692,000원을 실제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이걸 1일동안 받게 계산을 하게 되면 365로 나눠주면 됩니다. 

 

그럼 대략 4,600원 정도가 하루 이자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1억원이 아닌 5천만원이라면 여기의 절반인 2,300원 정도일 것이고 1천만원이라면 460원이 됩니다. 그럼 일주일, 그리고 한달의 이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금 하루 이자 일주일 이자 한달 이자
1억원 4,600 32,200 138,000
5천만원 2,300 16,100 69,000
1천만원 460 3,220 13,800

 

 

하루이자로 보면 작아보일수도 있지만 한달 이자로 보면 결코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거기에다가 매일매일 이자를 받게 되면 좋은 점은 일복리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리의 마법

복리는 이자에 이자를 더하는 개념 입니다. 1년에 한번 이자가 발생하게 되면 복리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1년마다 가능한데 이걸 연복리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매일 이자가 발생하면 일복리가 발생하게 되어 더 많은 금액이 모이게 됩니다. 

1억원으로 예를 들면 1년동안 200만원의 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걸 만약 일복리로 계산을 하게 된다면 매일 발생하는 이자에 이자를 계속해서 받을 수 있게 되는것이죠. 그럼 이자는 약 2,020,078원으로 약 2만원 정도 더 발생하게 됩니다. 

 

이자에 이자가 붙으면서 하루에 이자가 1원~2원씩 더 쌓이면서 결국에는 2만원 정도가 더 차이가 나게 됩니다. 복리의 마법은 보통 스노우볼로 표현을 하는데 눈덩이처럼 처음에는 작아도 굴리고 굴리고 하다보면 나중에는 눈덩이처럼 커지는 마법을 볼 수 있는것이죠. 

 

 토스뱅킹 파킹통장 사용후기

2월달부터 토스뱅킹 파킹통장을 이용하였습니다. 한달동안 온전히 계속 예금을 해놓은게 아니라 필요할때마다 빼었다가 다시 넣었다가를 하였더니 이자도 들쭉날쭉한 상태 입니다. 가장 많이 받은건 5월달이네요. 3.7만입니다. 

 

2월부터 5월까지 약 4개월동안 13만원정도가 이자로 발생하였습니다. 그동안의 이자로 에어팟을 살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알게모르게 이자가 쌓이고 있었습니다. 

 

입출금이 자주 발생하게 되거나, 정기적인 예금을 하기 힘든상황이라면 토스뱅크 파킹통장으로 넣어두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