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에어컨 전기세 계산 하기 - 하루종일 틀면 얼마나 나올까?

by 아크k 2022. 7. 6.

에어컨 전기세 계산 하기 - 하루종일 틀면 얼마나 나올까?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무더운 여름날 에어컨 없이 어떻게 지냈는지 기억이 안날 정도로 이제는 에어컨 없이는 살 수 없는 상태입니다. 조금만 더워도 선풍기를 틀기보다는 시원한 에어컨이 먼저 생각이 나거든요. 그런데 이 에어컨은 과연 전기비가 얼마나 나올까요??

 

에어컨에도 종류가 있어서 예전 에어컨(정속형 에어컨)과 요즘 나오는 인버터 에어컨과 전기비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특히 인버터 에어컨이 아닌경우에는 오랜시간 켜놓는게 전기비가 많이 나오고, 인버터 에어컨은 켜고 끄는 횟수를 줄여야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인버터 에어컨 기준으로 24시간 사용하면 전기세가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계산

먼저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이 인버터형 에어컨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버터 에어컨 확인방법

1. 생산년도 :  최근에 제조된 에어컨은 대부분 인버터 입니다. 2011년도 부터 인버터형 에어컨이 보급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구매를 하셨다면 인버터 에어컨일 확률이 높습니다. 

2. 에너지효율등급 : 인버터 에어컨은 에너지효율등급이 1등급 입니다. (저가형인 경우에는 2~3등급이 나올수도 있어요)

3. 에어컨 확인하기 : 에어컨에 붙어있는 제품정보를 보시면 냉방능력 또는 정격능력이 정격/중간/최소 로 구분되어 있으면 인버터형 에어컨 입니다. 

저희집에 있는 에어컨을 확인해 봤는데 정격능력이 정격/중간/최소로 나누어져서 나와있습니다. 인버터형인걸 알 수 있네요. 

이렇게 확인해도 잘 모르시겠다면 대표전화로 문의해보시거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도 1등급으로 표시가 되어 있구요. 그럼 이제 에어컨 전기세 계산 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에어컨 앞에 붙어있는 내용을 읽어보면 벽걸이형 포함 운전시 냉방효율 7.5W/W, 에너지비용 36,000원/월 이라고 써있습니다. 표준시험환경에서 일 7.8시간 가동 기준 입니다. 

 

그럼 24시간 가동을 한다면 3배 더 사용하는거니 월 72,000원 정도 더 부과가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누진세나 이런게 더 포함이 되면 한달 전기세는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여 실제로 몇W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다면 좀 더 정확하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한전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전홈페이지를 통해서 전기요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택용(저압)을 선택하시고 사용기간을 설정 하신 후, 에어컨의 사용량을 kWh로 입력하시면 에어컨 사용했을때 전기료를 알 수 있습니다. 

 

이전달과 에어컨을 사용한 달과의 차이를 통해서 에어컨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유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 에어컨은 오래 지속적으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전기료가 얼마 나오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전기비가 많이 나올지 고민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전기료, 가스비, 수도비 안오르는게 없으니 말입니다. 그럼 무더운 여름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식/정보] - 한전 1등급 가전제품 환급 신청 후기

 

한전 1등급 가전제품 환급 신청 후기

한전 1등급 가전제품 환급 신청 후기 최근에 한전에서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10% 환전 해주는 행사를 하고 있어서 이번에 TV를 구매하면서 신청해 보았습니다. 다행히도 출산가정이라 혜택

max45jung.tistory.com

[지식/정보] -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및 방법 바로가기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및 방법 바로가기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및 방법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더운 여름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와 같은 냉방기를 많이 사용하고 냉장고문도 자주 열고 닫기 때문에 전기비가 많이 발생하

max45jung.tistory.com

[지식/정보] - 한전 전기요금 할인 꿀정보 대가족 다자녀 출산가구 전기료 할인받기

 

한전 전기요금 할인 꿀정보 대가족 다자녀 출산가구 전기료 할인받기

한전 전기요금 할인 꿀정보 대가족 다자녀 출산가구 전기료 할인받기 여름철이 되면 에어컨의 사용으로 인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나 어린 아이가 있는집이나 자녀가 있는 집이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