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배당금 지급일 변경 -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방안

by 아크k 2022. 9. 21.

배당금 지급일 변경 -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방안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가을정도가 되면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조금만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배당금을 많이 주는 주식들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 주식의 경우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일 이전에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마지막 거래일의 2거래일 앞이 배당락일로 정해지기 때문에 대부분 12월 28일 까지 매수를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연말이 되면 배당주를 사모아야 한다고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지만 배당금을 빠르게 지급받을 수 없을 뿐더러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는 정확하게 알수가 없는데 큰 문제점 입니다. 

 

[[나의목차]]

 한국 주식 배당금 문제점

한국 주식 배당금에는 크게 2가지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1. 배당을 얼마나 줄지 알수가 없음

12월28일날 까지 주식을 매수 한다고 하더라도 A라는 주식의 배당금이 얼마나 분배가 될 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전년도 배당금을 바탕으로 올해 예상 배당금을 측정하게 됩니다. 생각과는 다르게 배당금을 조금 분배하는 경우도 있고, 예상한 배당금보다 낮을경우도 많습니다. 

2. 배당을 너무 늦게 받는다

12월 28일날 배당락일이 결정이 되는데 배당을 받을 수 있는건 5월 정도 되서야 계좌에 입금이 됩니다. 그 이유는 3월달에 주주총회가 열리고 여기서 배당금이 확정이 됩니다. 배당금이 확정이 되고서 1달정도 있어야지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5월 정도에 배당을 받게 되는것입니다. 

한국과 일본의 경우만 이렇게 배당금이 얼마가 나올지 모르고 배당금을 받는 기간이 늦다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는 배당을 주주총회에서 결정하는것이 아닌 이사회에서 단독으로 결정을 하게 됩니다. 

 

미국 배당

미국의 경우는 aa월 bb일 까지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cc원 이고, dd월 ee일 까지 입금할 것입니다. 라고 미리 배당금액과 지급일자를 알려줍니다. 

미국의 경우 배당일, 배당락일이 이미 정해져 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알아서 투자자들이 높은 배당금을 받기 위해 주식을 더 사모으고, 자연스럽게 주가가 올라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면 한국의 경우는 배당금 지급이 너무 늦어지고, 얼마나 받을지 모르기때문에 배당락일날 매수를 한 후, 배당락일 이후 바로 매도를 하여 오히려 주가가 다시 하락하게 됩니다. 

 배당금 지급시기 변경 이유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배당금 지급 시기를 변경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한국의 경우 코리아 디스카운트라고 하여 국내 증시는 필리핀 증시보다 저평가 받고 있다고 합니다. 저평가를 받고 있는 많은 이유중 하나는 배당금 금액과 지급시기이고, 또 다른 문제들중 하나는 지배구조가 있습니다. 

 

지분쪼개기 방식으로 주식시장에 기업이 자꾸만 상장이 되고, 복잡한 회계절차와 지분관계로 인해 해외투자자들이 투자를 꺼리게 되는것입니다. 

 

배당금의 지급방법과 지급시기를 변경한다면 아무래도 투자자들이 더 몰릴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국내의 주식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해서 하나씩 바꿔나간다면 코스피 3000, 4000 시대도 열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지식/경제] - 삼성전자 주주총회 우편 배당금 조회

 

삼성전자 주주총회 우편 배당금 조회

삼성전자 주주총회 우편 배당금 조회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12월말에는 배당락일이 있고, 3월~4월에는 주주총회와 배당의 시즌입니다. 단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당의 달달한 맛을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국내 중간배당주 주식 종목 (+배당주 기준일)

 

국내 중간배당주 주식 종목 (+배당주 기준일)

국내 중간배당주 주식 종목 (+배당주 기준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중간배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기업은 대부분 12월 결산을 하여 기말배당을 지급하고 중간배당을 하는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