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증여세 면제한도 세율 신고방법

by 아크k 2022. 12. 13.

증여세 면제한도 세율 신고방법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증여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산이 늘어나거나 자신이 보유한 금액을 자녀나 배우자에게 주려고 할 때 큰 금액이라면 신경써야할 부분이 증여나 상속에 대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큰 금액이 움직이거나 자산이 많을 때 자식에게 넘겨줄 때 고민해봐야할 문제가 바로 증여부분 입니다. 

 

[[나의목차]]

 증여세란?

증여세는 재산을 넘겨줄때 부담하는 세금 입니다. 

증여세 과세대상 및 납부의무자는 수증자 입니다. 즉, 증여를 받은 대상이 세금을 내야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세 면제한도는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0년간 합산하여 공제할 수 있는 금액이고, 배우자의 경우 6억원, 직계존속은 5천만원, 자녀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2천만원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10년마다 2천만원까지 증여세 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성인이 될때까지 4천만원은 증여세 면제가 되어 증여해줄 수 있게 됩니다. 

 증여세 세율

증여세 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정해집니다. 증여 자산 기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1억원 이하 10%, 5억원 이하 20%, 10억원 이하 30%로 점점 세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증여세 신고방법, 계산방법 및 신고기한

증여세 신고방법은 홈텍스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홈텍스 -신고/납부 - 세금신고 - 증여세 부분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홈텍스의 증여세 자동계산을 통해서 모의계산도 가능합니다. 

 

 

증여세의 신고기한은 3달입니다. 증여를 받고 3달 안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증여일이 6월 10일인 경우는 3달뒤인 9월 10일까지가 아닌 9월 말일까지가 됩니다. 6월 30일날 증여를 하더라도 3달뒤인 9월달의 마지막날인 9월 30일까지 신고를 해야합니다. 

 

그러니 증여를 되도록이면 월초에 하게되면 신고기한이 조금 더 길어지게 됩니다. 

 

[지식/정보] - 종부세 납부 방법 - 분납 유예 신청

 

종부세 납부 방법 - 분납 유예 신청

종부세 납부 방법 - 분납 유예 신청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종합부동산세를 내야 하는 계절이 왔습니다. 예전에는 부자들이 내는 세금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요즘에는 다주택자들이 많아져

max45jung.tistory.com

[지식/정보] -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 (feat.인터넷우체국)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 (feat.인터넷우체국)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 (feat.인터넷우체국)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