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에스엠 공개매수 방법 참여 신청 하기

by 아크k 2023. 3. 14.

에스엠 공개매수 방법 참여 신청 하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현재 에스엠의 주가는 카카오와 하이브의 극적화해 덕분에 큰폭으로 하락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카카오의 공개매수 가격은 15만원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지금 매수하면 3.5만원 이익인가? 하는 생각이 드실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개매수를 어떻게 참여 신청 하는지 알아보고, 그리고 내 주식을 모두 카카오에서 매수해주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에스엠 공개매수 참여 방법

에스엠 공개매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개매수는 참여해본적이 없어서 참여 신청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실 것 같습니다. 

1. 먼저 에스엠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한국투자증권 계좌로 매수를 해야 합니다. 만약 한국투자증권 계좌가 없다면 개설을 하여야 합니다. 

 

 

2. 만약 다른 증권사에서 매수를 하였다면 대체출고를 통해서 한국투자증권 계좌로 옮겨야 합니다. 각 증권사마다 대체출고 수수료가 발생이 됩니다. 1건당 혹은 1종목당 1,000~2,000원 정도 발생하게 됩니다. 

3. 주식을 옮기고 난 뒤 3월 24일 3시 30분까지 신분증을 지참하고 한국투자증권 본사 또는 지점에 방문하여 공개매수 청약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에스엠 주식 전량 공개매수로 매도 가능?

카카오에서 제시한 금액은 15만원이고, 공개매수 하겠다고 이야기한 수량은 833만주 입니다. 해당 주식수만큼만 매수를 할 것이고, 그보다 더 많은 물량이 신청이 되면 안분비례에 따라서 나눠지게 됩니다. 

 

안분비례는 공모주 청약시 균등비례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33만주를 모집하는데 거기에 두배인 1666만주가 공개매수로 신청이 되면 2:1의 경쟁률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1000주를 매도하려고 신청하였지만 500주만 공개매수로 진행이 되고, 나머지 500주는 계좌에 남아 있게 됩니다. 

 

 

카카오는 총 주식의 35%를 매수할것이기 때문에 최대 경쟁률은 3대1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도 참여할 수 있고, 국민연금, 이수만도 참여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런 큰 기관들이 참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최대 2대1정도의 경쟁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대의 경쟁률을 기록하더라도 큰폭의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가격인 11.5만원에 매수를 하게 된다면 3.5만원의 안전마진이 생기는데, 그럼 에스엠 주식이 8만원까지 하락하게 되면 본전인 셈입니다.

 

그리고 공개매수는 장외거래이기 때문에, 양도세와 매매거래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부분이 조금 귀찮은 부분이기도 하고, 사실 8만원에 매도하게 되면 여러가지 세금과 부대비용 그리고 시간과 노동을 따져본다면 사실상 손해가 되는것입니다.

[지식/주식공부] - 공개매수 양도세, 세금, 공개매수 방법

 

 정리

에스엠 공개매수 참여 신청 하기 전에 위의 내용을 숙지하고 현재가격과, 안전마진이 얼마나 될 수 있을지 계산을 해보고 참여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한국투자증권이 내 근처에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은 안되고, 지점에 직접 내방하여 신청을 해야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