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모주

공모주 환불 방법 환매청구권 행사 하기 - 한국투자증권

by 아크k 2023. 7. 30.

공모주 환불 방법 환매청구권 행사 하기 - 한국투자증권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공모주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불이 가능한 공모주는 환매청구권이 있어야 합니다. 상장하는 종목마다 차이가 있는데 공시를 살펴보면 환매청구권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최근에 상장한 파로스아이바이오의 경우는 6개월의 환매청권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주가보다 90% 이하로 거래가 되더라도 청약을 진행한 사람들이라면 매도하지 않고 환매청구권을 행사하면 90% 가격으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환매청구권 정의

환매청구권은 투자자 보호를 고려하여 일반청약자에게 부여하게 됩니다. 최근 상장한 파로스아이바이오의 경우 상장일로부터 6개월까지 행사가 가능합니다. 

 

공모주로 받은 주식을 일반적인 매도를 하는것이 아니라 주간사인 한국투자증권에게 판매하는것입니다.

 

  • 환매청구권 : 배정받은 주식을 주간사에게 매도
  • 행사가능기간 : 상장일로부터 6개월
  • 행사가격 : 공모가격의 90%
  • 행사가능주식 : 일반청약자가 배정받은 공모주 (단, 매도, 인출, 양도의 경우는 제외)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통해서 환매청구권 신청하기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환매청구권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야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공모주 청약을 통해서 받은 주식을 행사할 수 있고 배정수량과 행사가능수량이 나오게 됩니다. 파로스아이바이오의 경우 한국투자증권에 환매청구권을 통해서 환불 받을 수 있는 기간이 6개월이나 되기 때문에 23년7월 27일 ~ 24년 1월 29일 이내에만 하면 됩니다.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많이 있기에 환매청구권을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가가 다시 올라와주면 그 때 일반적인 매도를 하면 되고, 만약 계속해서 공모가 이하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면 기간내에 환매청구권을 행사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나 대표전화 1544-5000을 통해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공모주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환불이 불가능 하다고 알고 있지만, 종목에 따라 공모가의 90%가격까지는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모주 환불 알아보고 계셨다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지식/공모주] - 공모주 환불 수수료 균등배정 비례배정 청약방법 환불계좌 Q&A 모든것

 

공모주 환불 수수료 균등배정 비례배정 청약방법 환불계좌 Q&A 모든것

공모주 환불 수수료 균등배정 비례배정 청약방법 환불계좌 Q&A 모든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모주의 모든것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받으면서 이것 저것 궁금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