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기후동행카드 신청 자격 및 구입 방법 (무제한 교통카드 서울시, 경기도 인천 김포 판매처)

by 아크k 2024. 1. 5.

기후동행카드 신청 자격 및 구입 방법 (무제한 교통카드 서울시, 경기도 인천 김포 판매처)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서울권역 내 모든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월 27일부터 서울시에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가 출시가 됩니다. 카드 한장으로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도 이용할 수 있어서 뚜벅이들에게 더욱 좋은 카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따릉이 이용 유무에 따라서 6만2천원, 6만5천원으로 나눠지게 되는데 1번이라도 따릉이를 이용하신다면 6만5천원권으로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나의목차]]

 기후동행카드 개요

2024년 1월 27일부터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됩니다. 수도권 통합환승제에 이어서 기후 교통 환경변화에 맞춰서 친환경 교통혁신 정기권을 출시하게 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며, 지구 온난화를 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시범운영으로 서울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기도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이용노선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친 뒤, 하반기에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누구나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구매하실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바일카드 :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후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 실물카드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구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를 구매하셨다면 티머니카드와 페이 홈페이지에 등록을 하시고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에 있는 무인충전기에서 충전을 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카드의 경우 3천원의 별도 카드구입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모바일 티머니 앱을 이용하시면 모바일카드로 발급받아서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만 가능하고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는 실물카드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한 곳 그리고 불가능 대중교통 

  • 서울지역 내 지하철
  •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 따릉이

기본적으로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한곳은 서울 전지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의 경우 서울과 경기도까지 이어지는곳이 많이 있습니다. 

공항철도, 경춘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의 경우 경기도 일부구간까지 운행이 되니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서울을 자주 오가거나 대중교통 노선이 있다면 기후동행카드로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신분당선의 경우는 서울에 있다고 하더라도 요금체계가 조금 복잡하여 빠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범사업이다보니 4월부터는 인천과 김포시가 합류할 예정이고 김포골드라인에도 이용이 가능할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달 6만5천원으로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니 상당히 저렴하게 잘 나온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다면 오히려 불편할 수 있으니 서울시에 거주하시면서 서울에서만 이동하신다면 좋은 교통카드가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신청 자격 및 구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식/정보]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대상 신청 방법 지급일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대상 신청 방법 지급일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대상 신청 방법 지급일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내에서 운행하는 대중교

max45jung.tistory.com

[지식/카드] - 광역알뜰교통카드 광교카 알아보기

 

광역알뜰교통카드 광교카 알아보기

광역알뜰교통카드 알아보기 오늘은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도보나 자전거로 버스정류장 혹은 지하철역까지 가게 되는데요. 그만큼 이동한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