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월세 세액공제 대상 서류 신청 방법 연말정산 소득공제 경정청구 환급 조건

by 아크k 2024. 1. 9.

월세 세액공제 대상 서류 신청 방법 연말정산 소득공제 경정청구 환급 조건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이제 연말이 지나고 연초가 되다보니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각자 납부했던 세금들이 다르기 때문에 나와 같은 경우를 찾기 힘들고 특히 세금부분은 미리미리 알아두어야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의 경우 월세로 첫출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월세의 경우는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가능하니 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기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경정청구 환급을 통해서 연말정산 소득공제 할 때 못받았던 금액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나의목차]]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대상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받기 위해서는 무주택자 근로자 또는 성실 사업자여야 하고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가능합니다.

  •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무주택자 세대주 (단, 세대주가 주택 관련 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라면 세대원도 신청 가능)
  • 해당과세기간의 총 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
  • 국민주택규모의 주택 또는 기준시가 4억원 이하
  • 임대차계약서 주소지 및 등본주소지 동일
  • 전입신고 필수

전입신고가 되어 있어야 하며 임대차계약서의 주소지와 현재 등본의 주소지가 동일하여야 합니다. 또한 오피스텔이나 고시원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한다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환급 금액 

연봉 환급율
7천만원 이하 15%
5천500만원 이하 17%

1년간 월세액이 750만원을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1년간 벌어들인 원천징수액이 7천만원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7천만원 이하는 15%, 5천500만원 이하는 17%를 돌려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월세 50만원짜리 방에서 거주하고 있는 연봉 5천만원 직장인이라면 1년동안 600만원의 월세금을 납부하였기 때문에 환급률 17%를 적용하여 102만원을 세액공제로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서류

보통 연말정산 소득공제 할 때 월세 세액공제 서류를 마련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 임대차계약서 사본
  • 월세납입증명서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 입금증, 현금영수증 등)

월세납입증명서는 집주인에게 송금한 내역이 있으면 됩니다. 계좌이체를 통하여 진행하였다면 통장의 거래내역을 증빙자료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별도로 집주인에게 동의를 얻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신청절차도 간편하고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신청은 매년 연말정산 시기인 1월 15일 ~ 2월 28일 사이에 소득공제 서류를 지참하여 관할세무서에 방문하여 신청 또는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여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지난 월세를 소득공제 또는 세액공제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경정청구를 통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경정청구 환급 조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경정청구를 검색하여 연말정산 경정청구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세금신고>근로소득 신고를 통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홈택스는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민간인증서)를 통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란 연말정산 기간에 정기신고서를 작성을 이미 완료가 된 상태에서 수정해야할것들이 있을때 하는 신고 입니다. 최근 5년 이내의 것을 신고할 수 있으니 지난 월세를 신고하여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월세 세액공제 대상 그리고 서류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놓쳤다면 경정청구를 통해서 환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식/정보]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 인쇄 및 PDF 파일 저장 가능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 인쇄 및 PDF 파일 저장 가능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 인쇄 및 PDF 파일 저장 가능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대부분 일들을 처리할 수 있어서 편리해졌습니다. 예전에는 은행이나 동사무소를

max45jung.tistory.com

[지식/정보] - 카카오톡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카카오페이 선물하기)

 

카카오톡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카카오페이 선물하기)

카카오톡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카카오페이 선물하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현금영수증, 카드내역등을 꼼꼼히 살펴보게 되지만, 시즌이 지나게 되면 또 소홀하게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