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청년도약계좌 혜택 대상 가입 기준 조건 추천 이유 기여금 금액 지급 한도

by 아크k 2024. 1. 29.

청년도약계좌 혜택 대상 가입 기준 조건 추천 이유 기여금 금액 지급 한도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요즘에 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에 대한 내용으로 많이들 알아보고 있는 상품입니다.

 

청년저축예금이 없더라도 신규로 가입할 수 있고, 신규로 청년도약계좌를 만들어도 상당히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으니 가입 기준 조건에 충족하게 된다면 기여금 금액 지급받아서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다만 5년동안 통장을 유지해야하니 꼭 납입할 수 있는 금액 만큼만 가입을 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청년도약계좌 혜택과 함께 가입 대상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청년도약계좌 - 서민금융진흥원

청년도약계좌는 정부기여금이 지급 되는 상품으로 부정청구를 하는 경우 환수가 되며 제재부가금이 부과될 수 있지만 가입하기 전에 서류제출을 통해서 가입대상인지 확인을 거치고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심사 절차는 취급은행 앱을 통해서 가입을 신청하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2주간의 가입심사를 거친 후 익월 초 계좌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또는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1월 가입신청기간은 1월 2일 ~ 12일 그리고 1인가구 1월 가입신청자 계좌개설 가능 기간은 1월 18일 ~ 2월 8일 입니다. 기간을 놓쳤다고 하더라도 매월 신청기간이 생기기 때문에 다음달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보통 매월 시작부터 중순까지 가입을 하게 되니 자세한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금융위원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 기준 조건

나이

만19세 ~ 만 34세 청년 중 개인소득 요건과 가구소득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이 가입이 가능하며 병역이행을 했을 경우에는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에서 제외되고 인정이 되어 2년동안 군대를 갔다왔다면 만 376세도 가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병역이행 인정 기록

  •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의무소방
  • 사회복무요원
  • 장교, 준사관 및 부사관

 

급여소득

총급여 6,000만원 이하, 종합소득 4,800만원 이하인경우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다.

총급여 7,500만원 이하, 종합소득 6,300만원 이하인 경우 정부기여금은 받을 수 없지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위소득 180%는 1인각, 2인가구, 3인가구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인가구의 경우 중위소득 180% 이하로 연 4,200만원 정도 이하여야 하고 형제, 자매, 부모, 배우자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에는 2인이상 가구의 중위소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 추천 이유

청년도약계좌 혜택으로는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소득구간별 정부 기여금 지원이 됩니다. 본인이 납입한 금액과 정부 기여금에 대한 이자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까지 누릴 수 있으며 저소득층 청년 대상으로는 일정수준의 우대금리까지 지원해줍니다. 

 

따라서, 기여금, 비과세, 우대금리 이렇게 3가지의 혜택을 볼 수 있어서 월 70만원씩 납입하게 되면 1년에 840만원, 5년에 4,200만원의 원금을 납입하지만 이자와 기여금을 합하여 5,001만원을 받아갈 수 있는 상품입니다.

취급하는 은행에서 가입을 할 수 있고 1명당 1개의 계좌만 가입이 가능하며 현재 청년희망적금 가입을 유지하고 있다면 가입이 불가능 합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기본금리는 4.5%이며 최고 6%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의 경우 4.5%의 기본금리와 소득 우대금리 0.5% 그리고 우대금리 1%를 합쳐서 최대 6%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을 통해서도 가입을 할 수 있고 기본금리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여금 혜택은 개인 소득 수준과 납입한 금액에 따라서 정부 기여금 매칭비율에 따라 받을 수 있으며 2.1만원 ~ 2.4만원을 매월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혜택과 가입 기준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상당히 많은 혜택이 있으니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5년간 저축을 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식/정보] -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전환 가입 신청 방법 (적금 갈아타기)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전환 가입 신청 방법 (적금 갈아타기)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전환 신청 방법 (적금 갈아타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1월 25일부터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는 제도가 새로 신설이 되었습니다. 청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