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노란우산공제 가입 혜택 금액 장점 및 해지 단점

by 아크k 2024. 3. 8.

노란우산공제 가입 혜택 금액 장점 및 해지 단점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자영업자이거나 개인사업자라면 알 수 있는 노란우산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지만 개인사업자나 자영업자는 별도의 퇴직금이 없는데 비슷한 개념으로 폐업이나 노후를 대비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노란우산공제 가입 혜택 부터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해지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노란우산공제 가입 혜택

먼저 노란우산이란 소기업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 부터 생활의 안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주의 퇴직금 또는 목돈마련을 위한 공제제도 입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대출을 하게 되는데 공제금은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어서 사업재기를 하는 발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간 최대 500만원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납입원금 전액이 적립되고 복리이자를 적용하기 때문에 폐업할 때 일시금 또는 분할금의 형태의 목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금내 대출을 이용하게 된다면 연체하지 않은 가입자에게 임의해약환급금의 90% 이내에서 1년동안 3.9%의 조건으로 대출을 활용할수도 있으며 무료 상해보험 가입을 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 조건

소기업 소상공인의 범위안에 들어야 하며 업종별로 매출액이 10억 ~ 120억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보통의 소기업이라면 해당될 수 있으며 가입제한 업종으로는 주점업 및 무도장 등의 업종은 가입이 제한됩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방법 서류 및 금액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콜센터에 상담, 은행지점 방문, 인터넷 가입 또는 중소기업 중앙회 방문을 통해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청약서
  • 사업체 사업자등록증 1부
  • 사업체 재무제표 또는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 법인등기부등본
  • 매출액 등 확인서
  • 무등록 소상공인 폐업미적용 확인서

위의 서류를 구비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가입 금액은 월 납입 5만원 ~ 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가능합니다. 월납 또는 분기납으로 납부가 가능하며 가입자 명의의 지정예금계좌에서 자동이체로만 납부가 가능합니다. 

자동이체 가능 은행은 기업, 하나, 우리, 농협, 국민, 신한, 씨티,SC제일, 제주,광주, 대구, 부산, 경남, 산업, 전북, 우체국, 신협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토스뱅크 입니다. 

 

 

 노란우산공제 해지 단점

마지막으로 노란우산공제 해지를 하게 될경우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예금이나 적금의 경우도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가입했던만큼 이자를 받을 수 없게 되는것처럼 노란우산공제도 마찬가지로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이자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제금을 받기 위해서는 폐업이나 노령으로 인해 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임의해약환급금의 90%까지만 대출이 가능한 점입니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는다면 별다른 단점은 없는 상품인것 같습니다.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이라면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 꼭 가입을 하시는게 좋은 상품인것 같습니다. 

오늘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혜택 및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