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자동차

전기차 보조금 조회 신청 지역 기준 국비 지방비 지원 금액 (국고 지자체)

by 아크kk 2024. 7. 14.

전기차 보조금 조회 신청 지역 기준 국비 지방비 (국고 지자체)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 조회 신청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기때문에 실 구매가격은 차량가격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신청 지역에 따라서 국비 지방비 지원 금액이 차이가 있으니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이 얼마인지 미리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나의목차]]

 전기차 보조금 개요

전기차 보조금 지급 이유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매년 심각해지고 있는데 전기차의 경우 매연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 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로 인한 기후 변하가 심각하다고 판단이 되어 내연기관차 대신 전기차를 사용하게 되면 CO2 배출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후에 도움이 되어 정부 차원에서는 전기차 지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나라에서나 지자체에서 구매 비용만 지원해주는것이 아니라 충전비용도 지원해주기 때문에 연료비도 상당히 줄어들기 때문에 전기료로 충전하여 달리는 전기차의 경우 1년간 발생하는 주유비가 상당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수요도 높아지고 있고 전기차의 최대 장점은 일반 내연기관차와 다르게 별다른 정비가 필요 없을 뿐더러 조용하고 정숙한 차량 실내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금액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금액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하여 차량가격이 5500만원 미만인 차량은 전액 지원이 됩니다. 만약 차량가격이 5,500 ~ 8,500만원 미만의 차량은 보조금의 50%만 지원받을 수 있고 그 이상의 차량은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보통 수입차량보다 국산차량에 국고보조금 지원금액이 더 크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국산 차량에서도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의 경우 국비 지원금만 700만원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기차를 이용한다면 아이오닉을 선택하면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기아 차량의 경우에는 EV6가 600만원 정도의 국비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아이오닉과 비슷한 혜택을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자

자세한 내용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조회 방법 (차종, 지역)

전기차 보조금 조회 하는 방법은 차종별로 혹은 지역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차종별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테슬라의 경우 약 200만원 정도의 국고 지원 금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지역별로 차등적으로 받을 수 있는 지자체 지원금까지 받으면 대략 400만원 정도 감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지자체 보조금의 경우 자신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로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150만원, 부산은 250만원, 대구와 인천은 300만원 경기도는 지역에따라서 200~400만원입니다. 

가장 높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곳은 경상북도, 경상남도의 경우 최고 1,10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외에 수소차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1천만원 정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넥소를 구매하실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다만 수소차는 충전시설이 많지 않다는게 걸림돌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은 전기자동차 구매 계약을 하게 되면 해당 카마스터가 알아서 보조금 신청까지 넣어주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까지 한번에 확인하실 수 있고, 특별히 일반 차종 구매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국내 차량의 경우 출고하게 될 때 알아서 보조금 금액만큼 뺴고 나머지 차액만 지불하면 되는 형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EV6의 실 구매가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EV6 롱레인지 어스트림

차량가격 : 6250만원

개소세 혜택 : -300만원

보조금 : -961만원 (경기도 용인+국비)

실구매가 : 4,989만원

 

예전만큼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이 된다면 전기차의 대한 수요가 더 증가하겠지만 지금은 현재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서 전기차의 수요가 둔화된것 같습니다. 그래도 전기차만의 이점이 있으니 실구매가가 생각보다 높다고 하더라도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은 아직까지는 유효한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 조회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비 지방비가 각각 차이가 있는만큼 자신의 거주지역에 따라서 구매하시는 가격이 차이가 나게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