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임신 시기별 알아볼 사항

by 아크k 2020. 3. 25.

임신 시기별 알아볼 사항

임신은 보통 한달마다의 상태를 기준으로 나누는데요. 총 10달동안 아이와 함께 엄마는 생활을 하게되요. 뱃속에 있는 아가와 함께 둘만이 가지는 추억도 만들텐데요. 막달이 되면 허리가 아파서 방빼고 싶은 심정이라고 하는데요. 막달전까지는 아가를 품고있는게 좋다고도 하더라구요. 오늘은 임신 시기별 알아볼 사항으로 4~7개월 발달사항들을 알아볼께요.

[육아] - 임신초기증상 시기별 1~3개월



임신 4개월 

태아

태반이 완성이되고 생식기가 발달해서 성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도 생기고 뼈 조직이 생성되어 갈비뼈도 생기고 관절도 있어요.

엄마

눈에 보일정도로 아랫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자구잉 커지고 무게가 늘면서 관절이 아파올 수 있어요. 이때부터는 임부용 속옷, 임부복으로 바꾸시는게 좋아요. 철분제를 함께 챙겨드시고, 임신 중기에는 빈형이 올 수 있으니 임신 16주부터 분만 전까지는 보건소에서 철분제도 제공해주니까 보건소에서 엽산과 철분제를 받아서 챙겨드시길 바래요.

아빠

엄마가 안정할 수 있게 노력해주세요. 태아와 함께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말이에요. 그리고 철분제와 엽산을 챙겨먹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임신 5개월

태아

태아는 이제 표정을 짓기도 하고 양수 안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녀요. 

엄마

배와 가슴이 커지고 태동도 느낄수 있어요. 임신 안정기라고 하지만 피곤하거나 배가 뭉치면 충분한 휴식을 가지는게 좋아요. 이때부터 태교 여행도 가능해요. 갑작스런 체중 증가와 배가 커지면서 튼살이 생기기 때문에 미리미리 튼살 방지 크림이나 오일을 가슴 배 허벅지 엉덩이에 아침 저녁으로 발라주시는게 튼살을 예방하실 수 있어요. 

아빠

태교여행을 알아봐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튼살크림은 손에 잘 닿지 않는 부분에 발라주세요. 

임신 6개월

태아

태아는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양수를 먹고 소변으로 배출합니다. 뇌 표면에 조금씩 주름도 생겨요.

엄마

가만히 있어도 숨이차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차요. 자궁이 커지면서 심장과 폐를 압박하기 때문인데요. 컨디션을 잘 고려해야하고, 가벼운 산책을 하시는게 좋아요. 

아빠

엄마의 발이 코끼리발이 될 수 있어요. 붓기를 빼주기 위해서 엄마의 다리를 주물러 주세요. 엄마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체내에 수분량이 증가해서 손 발이 붓기 쉬우니까 자주 주물러 주세요.

임신 7개월

태아

손가락을 빨기도 하고 눈동자도 움직이기도 해요. 코로 호흡하는 연습도 하구요.

엄마

요통, 변비, 치질, 배 뭉침이 자주 발생해요. 안정기 이지만 조산을 할 수 있는 위험한 시기 이기때문에 무리해서 움직이지 않는게 좋아요. 이제 출산이 다가오기 때문에 출산준비물이나 출산용품리스트를 뽑아서 쇼핑을 하거나, 문화센터 교육에 참여해서 아이를 맞을 준비를 시작해요.

아빠

아빠는 태교를 해주시는게 좋아요. 책을 읽어주고, 엄마의 배를 부드럽게 쓰다듬어주면서 태아에게 따뜻하게 아빠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