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조회 사용처 알아보기

by 아크k 2020. 5. 6.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조회 사용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조회 그리고 사용처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글로벌 대유행인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나라는 내수경제만큼은 활성화 하려고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는데요. 이전에 경기도에서 지급했던 경기도 재난지원금과 비슷한 맥락이에요. 긴급재난지원금은 전국민이 대상인데요. 직업 소득 재산과 상관없이 모두에게 지급이 되요. 그래서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추구하시는 분들은 기부도 하신다고 들었는데요. 저도 언젠가는 꼭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면 기부를 많이 하고 싶네요. 일단, 4인가구 기준 100만원 까지 지급이 가능해요. 간략하게 알아보면 1인은 40만원, 2인은 60만원, 3인은 80만원, 4인은 100만원인데요. 여기서 1인~4인이상의 가구를 선정하는 방법은 의료보험상으로 기준이 되는거에요. 

[지식/경제] - 용인 지역화폐 사용처 (경기 지역화폐 사용처) 재난지원금

[지식/정보]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역화폐로 10만원씩 모두 지급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하려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5월4일부터 시작이 되었는데요. 먼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부터 알아볼께요. 일단 5월4일부터는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으로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연락을 준 사람들이 먼저 할 수 있어요. 그 이후 5월 11일부터 일반인들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는 마스크 구매일자와 동일하게 5부제가 시행이 되었어요. 아무래도 서버가 자꾸만 다운이 되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그런것 같은데요. 좋은생각인것 같네요.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하지만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으로 적용하니 참고하시구요. 세대주만 가능해요. 5월 11일 월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으로 끝나는 세대주분에 한해서 조회를 하시면 되구요. 신청 및 지급방법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받을수도 있고, 상품권이나 선불 카드로도 받을 수 있어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실 수 있고,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는 지자체별 홈페이지로 이용이 가능한데 서로 날짜가 상이하니까 참고하세요. 

카드는 5월 11일 07시 부터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는 5월 18일 09시 부터 가능해요!

 

 

긴급재난지원금 금액 확인 해보려면

긴급재난지원금은 전국민이 받을 수 있어서 아마도 확인하려고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은데요. 5부제를 이용해서 하기때문에 자신의 날짜를 맞춰서 검색하시길 바래요. 가구당 40만원~100만원까지 지급이 가능하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넣어서 사용도 가능하니까 카드사에 연락해서 신청하시면 되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해서 사용하는게 편하시면 카드사를 통해서 11일부터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사용하실 분들은 온라인 또는 방문신청으로도 가능해요. 그리고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지만, 방문신청이나 수령을 할때에는 세대원이나 대리인도 가능해요. 단, 위임장을 지참하셔야 하구요. 그리고 마스크5부제와 다른건 주말에는 방문 신청이 불가능 하다는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가능한곳

일단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을 하셔야 해요. 그리고 사용 불가능한 업종들은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대기업에 사용이 불가능하고, 공과금이나 월세 납부도 불가능 합니다. 아동돌봄쿠폰과 사용처가 동일하니 참고하시구요. 만약 지원금이 맞지않아서 이의를 신청하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긴급재난지원급을 기부하게 되면 종소세, 지방소득세 공제가 가능해요. 긴급재난지원금 정보, 확인이 가능한곳은 행복드림포털이나 긴급재난지원금.kr, 각 지역 읍면동 주민센터에 전화로 신청도 가능해요.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분명히 스미싱이나 스팸문자등이 있을것 같은데요. 정부에서는 공식 안내 문자에 인터넷 링크 없이 보낸다고 하니 링크는 절대로 누르지 말고 삭제하시길 바래요! 이상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조회 사용처 알아봤는데요. 코로나19를 이겨내고 다시 예전처럼 생활 할 수 있기를 바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