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저작권 투자 수익 뮤직카우 알아보자

by 아크k 2020. 6. 10.

저작권 투자 수익 뮤직카우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요즘보면 투자 상품들이 많이 생기는것 같은데요. 그중에 하나는 곡을 직접 작곡하거나 참여하지 않았는데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생겼더라구요. 주식을 구매하듯이 저작권에 투자 비슷하게 하는건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팬으로써 구매하거나, 아니면 역주행 할 것 같은 노래라면 차익 실현을 하기 위해서 구매를 하는것도 괜찮을것 같기는 하네요. 아무튼, 직접 저작권에 소유는 없지만 간접 투자 방식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나, 히트를 칠 것 같은 노래에 투자를 하는 방식입니다. 

뮤직카우 저작권 투자 수익 구조 

일단 저작권 투자 하는 방법은 먼저 뮤직카우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회원가입부터 하셔야 합니다. 보통 투자라고 하면 주식, 펀드, 채권 같은 용어가 떠오르기 쉬운데요. 최근에 내가 출근하면서 들었던 노래가 귀에 콕콕 박힌다던가, 광고나 드라마OST에 다시 재 히트를 일으킨다면 저작권을 구매한 당사자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뮤직카우의 기본적인 거래 방식은, 창작자와 합으럴 하여 저작권의 일부를 매입하고 1주씩 분할해서 경매에 내놓는 방식이라고 해요. 그리고 저작권 가치는 과거 저작권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작을 하는데요. 사실 주식과 비슷하다고 말씀드리는게, 정확한 금액은 없습니다. 매수자 혹은 매도자가 이 가격이 적당하다고 생각을 하면 매수, 매도를 하는거니까요.

 

 

지분을 낙찰 받은 참가자는 저작권을 보유하면서 수익을 얻을수도 있고, 일정가격이 되었을 때 자신이 매도를 하여 차익 실현을 할 수 있어요. 여기서 낙찰가 대비 상승한 금액의 50%는 창작자, 나머지 50%는 뮤직카우가 수익을 챙겨갑니다. 그래서 모든 곡이 있는게 아니라 창작자가 동의한 곡들만 경매에 나오는것 같네요. 

 

 

 

일단 음악 저작권 투자을 할때에는 무엇보다 리스크 부터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지만 인기 없는 매물은 거래가 되기 힘들고, 제대로된 가격을 형성하기 힘들기 때문에, 아무리 팬이라고 하더라도 수익을 위해서 시작을 했다면, 과감히 인기 있는 곡 중에서 고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음악이라는게 사이클이 길지 않기 때문에 한달정도면 금방 신곡들이 발표가 되니 장기적으로 투자를 할 생각 이시라면 다른 투자처를 생각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인기있는 곡들은 대부분 가격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하지만 먼저 선진입을 한다면 좋은 가격에 매수를 하실 수 있을텐데요. 지나간 노래들을 다시 부르게 되는 경우 높은 가격에 다시 거래가 될 수 있으니 이방법을 이용해서 미리 알고 투자하는 방법이 있어요. 이번주나 다음주에 가수의 복귀가 예정되어 있거나, 인기있는 가수가 옛날 노래를 부를 꺼라는걸 미리 알고 있다면 먼저 좋은 가격에 진입하고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때 매도하고 나오는 방법이 있겠네요.

어디까지나 저작권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신중하게 진입하시길 바래요. 투자를 할때에는 원금을 회수 할 수 없다는것도 명심하셔야 하니까요. 대부분 수익이 날것만 생각하고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진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수익이 날 수 있는만큼 손실도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하고 해보시길 바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