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옵션 만기일 선물 만기일 주식용어

by 아크k 2020. 8. 10.

안녕하세요. 주식을 접해보다 보면 생소한 용어들이 있고, 한달마다 옵션만기일이여서 주가의 변동이 있었다는 기사를 접해보셨을것 같아요. 주린이들은 일단 용어부터라도 잘 알아야지 주식시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변동성이 있는지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먼저 각각의 용어들을 조금 살펴보고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께요.

옵션만기일과 선물만기일 그리고 파생상품

선물 이란?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계약을 한 상태입니다. 보통 배추한포기를 예를 들어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현재 배추 한포기가 천원인데 배추를 파는 농부 A씨와 구매를 하려는 매수자 B씨가 한달 뒤에 동일하게 천원에 거래하기로 약속을 했습니다. 

 

현재 날씨처럼 이례적인 장마로 인해서 시중에 거래되고 있는 현물 배추 가격은 만원으로 거래가 되고 있어요. 하지만 선물거래로 농부와 매수자의 계약이 도래한 한달뒤에 농부는 눈물을 머금고 천원에 거래를 해야합니다. 그럼 매수자 B씨는 현재 만원에 거래되는 배추를 천원에 살 수 있으니 차익이 9천원이나 되는셈인거죠.

 

 

파생상품 이란?

가격이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위험성을 헷지 및 수익성을 더 상승 시키기 위해서 하나의 상품에서 파생되어 생겨난 것을 말해요. 가격이 도달하던 도달하지 않던 약속했던 거래 일이 다가오면 무조건 거래를 체결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옵션 이란?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서 상품이나 특정 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 입니다. 이러한 권리를 사고 파는것을 옵션 거래라고 말해요. 그래서 같은말로 선물거래라고 말할 수 있어요. 

 옵션 만기일

옵션 만기일은 매월 두번째 목요일 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보면 8월 옵션 만기일은 8월13일 목요일 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옵션 만기일은 9월 10일 목요일, 12월 10일 목요일입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설명드릴께요.

 선물 만기일

선물 만기일은 분기마다 결정이 되는데요. 3월, 6월, 9월, 12월 두번째 목요일입니다. 앞으로 2020년에 남은 선물 만기일은 9월 10일, 12월 10일이 되겠네요.

 만기일에 따른 주가변동

만기일이 다가오게 되면 강제적으로 거래를 해야하기 때문에, 예상했던 주가와 반대로 하락할수도 있고, 아니면 갑작스럽게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주린이들의 특성은 자신이 관심있던 종목들을 매수하고 나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존버를 하게 되고, 회사의 재무제표를 찾아보고, Dart에 가서 공시를 열람하고, 자산, 부채 채, 자본, 액면가 등을 공부하게 되죠. 그러면서 언젠가는 꼭 오를꺼야 하고 기도매매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이래서 분할 매수의 중요성이 나오게 됩니다. 갑자기 이야기가 잘못 흘러가고 있네요. 다음에 분할 매수, 분할 매도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볼께요.

 

이처럼 예기치 않은 변수가 있는날에는 미리 현금확보를 해두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단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옵션만기일이나 선물만기일에는 관망을 하는것도 수익금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구요.

 네 마녀의 날

주가지수의 선물 옵션 그리고 개별 주식 및 선물 옵션 등 네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을 네 마녀의 날이라고 말해요. 이런 네 마녀의 날은 3,6,9,12월 둘째주 목요일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날의 주가의 막판에 요동치는 날이 많아서 마녀라고 불리는 파생상품들이 심술을 부린다는 뜻으로 네마녀의날 이라고 부릅니다. 현물과 선물간의 가격 차를 이용해서 물량이 시장에 나오기도 하면서 예상치 못한 급등락이 있거든요. 

 

 

일반적으로 옵션만기일이나 선물만기일은 조용히 지나가더라도 선물옵션만기일인 3,6,9,12월 둘째주 목요일은 주가 변동이 심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장치료제 관련주 녹십자 레몬 시노팩스 에스맥 대장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장치료제 관련주 알아보도록 할께요. 오랜만에 좋은 소식을 전달할 수 있는것 같아서 기분이 좋은데요. 혈장치료제가 임상시험에 들어간다고 해요. 올해 안에 치료제가 ��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