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용적율 건폐율 재건축에 사용되는 부동산 용어

by 아크k 2020. 8. 1.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심이 조금씩 생기다보면 생소한 용어들이 보이는데요. 기본적으로 알아야할게 용적율 건폐율이 있어요. 그래야지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역세권 아파트의 일조량이 얼마나 되는지, 너무 빽빽하게 아파트가 밀집되지는 않는지 확인할 수 있거든요. 

 

 

대부분 사람들이 용적율 건폐율 많이 들어는 봤지만 정확한 개념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대충 면적에 따른 비율정도로만 생각을 하시는데요. 이번에 정확하게 용적율이 높으면 좋은지, 나쁜지, 건폐율이 높으면 좋은건지 나쁜건지 확인해보도록 할께요. 

용적율 건폐율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할때 건폐율 용적율 비율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에 따라서 건폐율이나 용적율의 비율이 정해져 있어요. 어떤 지역에서는 건폐율이 50% 밖에 안되어서 건물을 높게 올릴 수 없는경우도 있고, 용적율이 높아서 건물간의 간격이 좁을 수 있거든요.

 용적율

출처 : HUG

용적율이란 대지면적에 비해서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말해요. 용적율 계산 방식은 (연면적/대지면적)x100 입니다. 용적율을 이용해서 최대 몇층까지 건물을 올릴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거에요. 

 

 건폐율

출처 : HUG

건폐율 이란 건축밀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중 하나인데요.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이에요. 건폐율 계산 방식은 (건축면적/대지면적)x100 입니다. 건폐율이 낮을수록 대지의 크기에 비해 건물을 크게 못짓는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용적율 건폐율 예시

예를 들어서 대지면적을 100이라고 가정하고 건폐율이 40% 라고 한다면 40만큼만 건축을 할 수 있고 나머지 60은 공터가 되겠죠. 거기에 용적율이 200% 라고 한다면 5층높이의 건물을 지을 수 있는거구요. 좀 더 쉽게 이해를 하시려면 용적율은 건물의 높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건폐율은 넓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해요. 

 

만약 원하시는 아파트를 보고 있는데, 아파트 동간 거리가 가까워서 사생활 침해나 일조권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 직접 임장하기가 어려운경우들이 있어요. 이럴때는 관심 아파트의 건폐율 용적율을 확인해서 보시면 됩니다. 

 

 

역세권 근처의 아파트들은 용적율도 높고 건폐율도 높은 경우가 많이 있어요. A역 역세권 아파트의 용적율 449% 건폐율 67% 인데요. 동간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저층을 매매하신다면 일조권이 조금 부족할 수 있어요. 전체토지를 100이라고 가정했을때, 공터는 33%이고 높이는 약 45층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또 다른 아파트는 용적율 199% 건폐율 14% 인데요. 해당 아파트는 대지면적을 100이라고 가정했을때, 높이는 20층정도의 아파트인데, 공터가 86%나 되기 때문에 일조권도 좋고, 동간거리도 넓고, 이런 공터들에는 커뮤니티 시설들이 들어서거나 아이들의 놀이터 등이 생기기 때문에 생활하는데 쾌적하다고 볼 수 있어요.  

 

[지식/정보] -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무엇? 용어 알아보자

[지식/정보] - 전세보증보험 SGI 서울보증보험 알아보자

[지식/경제] - 6.17 부동산 대책 요약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조건 모집공고 알아보자 (서울시)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여서 내집마련하는게 쉽지 않은데요. 이제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더욱 현실을 느끼실꺼에요. 서울에 내가 몸 편히 누울곳 하나 없고, 조��

max45jung.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