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사는법 단타 VS 가치투자
안녕하세요. 요즘은 재테크는 필수인 시대가 왔어요. 아무래도 금리가 제로 금리를 향하고 있다보니 너도 나도 대출은 이제 우숩게 생각을 하게 되고, 은행에 적금을 해봤자,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해서 오히려 손해인 셈이 되고 있거든요. 이럴때 일수록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그런지 동학개미운동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주가를 연이서 선방하고 있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은 팔자를 외쳐도 개인은 사자!!!! 주식사는법으로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오늘은 단타와 가치투자에 대해서만 개인적 견해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지식/경제] - ETF 투자 방법 및 수수료 그리고 장점 단점 알기쉽게 요약
주식 단타 해야하나요? 중장기로 가치투자 해야하나요?
주식은 답이 없습니다. 단타를 하던 중장기를 하던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투자를 하시면 되는데요. 가치투자로 중장기로 보유하시고, 계속 수익권에 있다 하더라도 매도타이밍을 잡지 못한다면 결국엔 다시 원점으로 돌아올수 있고, 오히려 손절을 하게 될 수도 있어요. 삼성 전자 주가를 기준으로 봐도 동학개미운동으로 인해 45000원에 진입하였다면 현재 수익권인데요. 계속 들고 가다가 나중에 다시 45000원이 오면 결국 이익이 없어지는 셈이죠. 그러니 매수와 매도타이밍을 적절하게 잡을 줄 알아야 하는데요.
그래서 스탑로스나 트레일링 스탑으로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원칙대로만 수익을 챙기고 나오는 방법을 선택하는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즉 삼성 전자 주식을 45000원에 진입을 했고, 55000원에 매도를 할 생각이여서 스탑로스로 설정했다면 이미 이익실현이 되었겠죠. 나중에 더 오를수도 있지만 주식이라는게 매도를 하지 않는 이상 아직은 수익실현을 한게 아니기 때문에 자기 몫이라 보기 힘들거든요. 단타와 가치투자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매수 매도 타이밍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는 이유는 단타든 가치투자든 매수와 매도타이밍이 중요해서 강조를 드리는 거에요. 단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멘탈관리가 철저히 하셔야 할것 같구요. 단타는 고수의 영역이기 때문에 주린이 분들은 가급적이면 가치투자를 해보시는게 좋을것 같다라는 생각입니다.
저는 가치투자도하고 스켈핑이나 데이트레이딩 까지는 할 수 없지만, 스윙투자를 주로 하고 있어요. 스켈핑이나 데이트레이딩은 하루에 종목을 사고 파는 기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스윙투자는 3~5일 많게는 10일정도만 보유하고 물량을 정리하는 매매 방법이죠. 일부종목들은 스윙으로 하고 일부종목은 가치투자로 중장기로 가져가는데요. 아직은 저도 연습이 많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전에 투자했던 기록들을 작성하면서 복기를 해보려고 하는데 생각만큼 잘 되지는 않네요. 앞으로 투자종목들을 분석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시구요!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현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알아서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