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및 자격 총정리 소상공인 자영업자

by 아크k 2020. 9. 12.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및 자격 총정리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안힘든 사람이 없을 정도로 팍팍한데 태풍까지 지나가서 마음이 더 심란해요. 그래도 우리모두 힘을 내서 열심히 살아가야해요. 

 

 

오늘은 2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및 업종,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2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및 업종

먼저 소상공인 지원대상입니다. 일반업종, 집합금지업종, 집합제한업종,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으로 나눠져 있어요. 

  • 1. 일반업종 - 음식점, 300인 미만 학원, 목욕탕, 실내결혼식장
  • 2. 집합금지업종 - PC방,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 대형학원(300인이상),뷔페 등 고위험시설 9종
  • 3. 집합제한업종 - 식당, 주점, 프랜차이즈형 커피숍, 아이스크림점

 

2차 재난지원금은 선별 지급하기로 되어 있어요. 소득이 급감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수 고용직) 과 프리랜서 등의 고용 취약계층으로 부터 거리 두기 조치에 따라서 경제적 타격을 입게된 소상공인에게 우선 지원 합니다.

 

이번 4차 추경을 통해서 소득이 급감한 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등 고용 취약계층에 먼저 지원함으로써 이전에 전국민에게 모두 현금성으로 지급했던 1차 재난지원금과는 다르게 선별지급 해주는거죠. 

 

게다가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수급자와 같은 저소득계층에게도 혜택이 돌아가게 됩니다. 중위소득 75% 이면 2차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행정정보를 활용하여 사전에 선별하고 문자메세지를 통해서 안내한다고 합니다. 사전 선별된 신속 지급 대상자는 별도의 서류 없이 온라인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그 후 은행 및 카드사 등 금융기관을 통해서 지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지원금액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은 50만원~200만원 사이로 측정이 됩니다. 

  • 매출감소 및 연매출 4억이하 - 100만원 지원
  • 집합제한업종 - 150만원 지원
  • 집합금지업종 - 200만원 지원
  • 폐엽점포의 취업 및 재창업 준비금 - 50만원 지원

집합제한 업종은 수도권 음식점, 커피전문점 등 영업시간 제한을 받은 업종입니다. 

집합금지 업종은 뷔페, 노래연습장, PC방 등 전국의 고위험시설 입니다. 수도권으로는 실내체육시설, 독서실, 학원 등이 있습니다. 

 

 그 밖의 정책 

긴급 고용안정으로 실업자나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프리랜서에게도 지업을 한다고 하는데요. 기존에 1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을 신청한 특고, 프리랜서인 경우에는 1차 신청시 소득 감소를 증빙하였기 때문에 2차에 별도 증빙없이 추석 전 50만원을 추가 지급 한다고 합니다. 

 

1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은 특수고용, 프리랜서인 20만 명에게는 별도의 신청방법은 아직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지원금액은 50만원씩 4개월간 지급하여 150만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100% 확정된 내용들은 아니여서 조금씩 달라질수는 있습니다. 정리해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라고 확정되면 다시한번 포스팅 해보도록 할께요!

[지식/정보]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자격 기간 사용처 지역 공인인증서 필요

[지식/정보] - 서울시 소상공인 생존자금 신청 지원금

[지식/정보] - 용인 와이페이 사용처 가맹점 (경기 지역화폐 사용처)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