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종목 선정 하기

by 아크k 2021. 3. 26.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종목 선정 하기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공모주 청약은 어떻게 해야하는거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콘서트 티켓에 응모하는것처럼 간단하게 생각하고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해놓은 글이 있는데 이번에 좀 더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고 싶거나 실제 청약 방법부터 보고 싶으신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지식/경제] - 빅히트 공모주 청약 상장일 및 청약방법

 

빅히트 공모주 청약 상장일 및 청약방법

빅히트 공모주 청약 상장일 및 청약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상장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전에도 공모주에 관해서 몇번의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지난번에 알

max45jung.tistory.com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을 한눈에 알아보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공모주 청약 종목 선택
  2. 공모주 청약 날짜를 확인하고 주관 증권사 계좌 미리 개설하기
  3. 청약하는날 청약 증거금을 입금하기
  4. 청약 결과를 확인하고 청약일 2일 후 환불금 받기
  5. 배정 받은 주식으로 매도타이밍 잡기

 

여기서 잘 모르시는거는 용어들 때문이라 생각이 듭니다. 공모주 청약 용어들 알려드릴께요. 

증거금

주식을 청약하기 위해서 필요한 금액 입니다. 보통 증거금은 청약하기 위한금액의 50%만 받습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 주식이 상장하는데 1주당 10000원에 청약이 나왔다고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최소 단위가 10주단위로 진행이 되기때문에 최소 10만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증거금이 50% 이기 때문에 최초에 신청할때 5만원만 있어도 청약을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경쟁률이 1:1 이하로 나왔다라고 하면 10주를 모두 수령하게 되어야 하는데 그러면 환불일 이전에 나머지 5만원도 입금해야 합니다. 만약 입금을 하지 못했다면 이미 입금한 5만원에 대한 5주만 배정받게 됩니다. 

 

환불금, 환불입금계좌 미신청

환불금이란 청약을 배정하고 남은 금액을 말합니다. 보통 경쟁률은 1:1 이상이 되기 때문에 증거금도 사실 50%만 준비하면 되는데요. 환불금이란 10주를 신청했는데 2주를 배정받게 되면 2주인 2만원만 빠지고 나머지 3만원은 돌려주게 됩니다. 

 

보통 청약종료일 2일 후 환불일이여서 환불이 됩니다. 여기서 환불입금계좌 미신청을 하셨다면 해당 금융증권사 계좌로 환불금이 입금이 되고 만약 환불입금계좌를 자신의 주거래 은행이나 입금했던 은행으로 신청하셨다면 자동으로 환불일날 이체가 됩니다. 

 

 

 공모주 종목 선정방법

 

  1. 많은 사람들의 관심종목
  2. 기관 수요예측 높은 종목
  3. 공모 희망가 밴드 상단 종목
  4. 의무보유확약 비중이 높은 종목

공모주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이야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의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종목을 눈여겨 보는게 좋습니다. 많은 기사가 나오거나 사람들 입에 자꾸 오르는 종목으로 선정하신다면 좋습니다. 

 

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 처럼 연일 계속 기사가 나오고, 전국민 공모주 청약을 하는것처럼 인기가 많은 종목은 수익률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종목들은 당연스럽게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도 높게 나오게 됩니다. 요즘에는 1000:1 이상 나오는 종목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률을 보인다는건 공모주 가격이 싸다는 뜻이겠죠. 그럼 기관에서는 공모주를 받기 위해서 공모주 최상단에 공모희망을 걸기 때문에 공모주 가격 밴드 최상단에 공모가가 확정이 됩니다. 

 

여기서 기관투자자들은 공모주를 더 받기 위해서 의무보유확약을 하게 됩니다. 의무보유확약이란 일정기간동안 매도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것입니다. 보통 15일, 30일, 90일, 180일 정도로 의무보유확약을 하게 됩니다. 

 

의무보유확약기간이 길어질수록 배정받을 수 있는 주식수도 늘어나게 됩니다. 기관들은 개인투자자들과 공모주 배정방식이 다르기때문에 공모가 밴드 최상단, 의무보유확약을 통해서 주식 배정수를 늘리게 됩니다. 

 

의무보유확약이 많다는건 현재 공모가만큼은 자신이 생각한 기간만큼은 내려오지 않을꺼라고 판단하는것이기 때문에 공모주의 성공률이 높아지겠죠. 그리고 의무보유확약이 많을수록 주식 유통가능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따상이나 따상상이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유통가능물량이 적은데 시총도 작다면, 돈좀 있는 세력이 상장일날 따상에 전부다 받아먹으면 다음날 차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도 교보증권 광클맨이 첫날 따상가격을 전부 매수를 하고 다음날 차익을 챙긴걸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성공하고 싶으면 이정도만 기억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공모주 청약 방법 및 공모주 종목 선정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