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가분석

CJ4우 주가분석 배당주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by 아크k 2021. 11. 30.

CJ4우 주가분석 배당주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cj4우 주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cj4우의 주식의 경우는 다른주식과 조금 다른 독특한 (전환)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전환이 무엇일까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지식/주식공부] - 배당금 높은 주식

[지식/주식공부] - 우선주 보통주 차이 괴리율 의미 뜻 알아보기

[지식/미국주식] - 미국 주식 월 배당주 포트폴리오 (미국주식 배당금 받아 파이프라인 늘리기)

 

[[나의목차]]

 

 CJ4우(전환)

주식명에도 우선주이면서도 (전환)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먼저 우선주와 보통주의 정리가 필요합니다. 

우선주 : 의결권은 없지만 배당 지급에 우선이 있고 보통의 경우 보통주보다 낮은 가격이 형성된다.

보통주 : 의결권이 있으며, 주주총회에 참여가 가능하고 경영참여가 가능하다.

 

소액주주의 경우 보통주던 우선주돈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면 주식보유수량이 작기때문에 의결권이 있다고 직접적인 경영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에 좀 더 관심이 있다면 우선주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보통주보다 거래량이 더 적기 때문에 원하는 가격에 매수나 매도가 쉽지 않을수도 있구요. 

 

그럼 여기서 전환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cj4우(전환) 은 우선주이지만 10년뒤에 보통주로 전환하는 주식 입니다. cj4우(전환)의 상장일은 2019년 8월 이기 때문에 10년 후 인 2029년 8월에는 보통주가 됩니다. 

 

이렇게 특이한 구조의 주식이 발생하게 된건 재벌가의 승계를 위해 만들어진 주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cj4우(전환) 주식의 소유는 이재현, 이선호, 이경후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증여세 및 상속세율은 30억원 초과시 50%가 발생합니다. 

 

이 부분에서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 자녀가 주식을 가지고 있고, 배당금을 늘린다면 증여세를 지불하지 않고 자녀의 지갑을 두둑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거기다가 10년 후 보통주로 전환하게 되면 경영권도 확보가 되는 부분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우선주를 만들어서 자녀들의 주식을 우선주로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을 주고, 10년 후 경영 참가하는 큰그림...

만약 8년후 전환될때까지 우선주와 보통주의 괴리율이 지금과 같다고 가정한다면 

우선주는 69000원

보통주는 83100원 으로 

약 23%정도 괴리율이 발생하고 있어서 배당금을 받으면서 보통주로 전환이 될 때 23% 초과 확정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주가의 상승이 있다면 더 커질것이구요.

 

하지만 8년이 지나면 아마 우선주가 전환이 된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알게될것이고 보통주와 비슷한 가격으로 맞춰질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괴리가 생겼을때 사모으는게 이득

괴리율 최저 20%

우선주와 보통주의 괴리율을 비교해보면 20%정도가 안전 마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20%를 넘어선적이 없기 때문에 괴리율이 20%라고 한다면 매수를 하지 않는 방법을 택하고 괴리율이 25%정도 되면 매수를 하는 방식으로 선택한다면 보수적이고 안전한 투자 방법일듯 합니다. 

 

물론 전제조건은 8년동안 cj가 망하지 않고, 사업을 확장을 하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CJ 사업군 현황

 

우리가 알고 있는 CJ의 사업을 면밀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J제일제당, CJ씨푸드, CJ푸드빌, CJ이엔엠 오쇼핑, CJ대한통운, CJ올리브영, CJENM, CJ씨지브이, 스튜디오드래곤 등이 있습니다. 

매출액은 20년도에 2019년도에 비해 줄어든 모습이지만 코로나로 인한 cgv 타격으로 해석이 됩니다. cj 그룹이 앞으로 사업을 더 확장하고 지금만큼 성장만 해준다면 망할일은 없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주당 배당금은 19년도에 1850원, 20년도에 2000원 으로 상승하였고 시가 배당성향또한 2.56에서 2.76으로 상승한 모습입니다. 

 

자녀 지갑을 두둑히 하기 위해서는 배당성향을 지속적으로 늘려야 하니, 앞으로도 배당성향을 늘려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CJ그룹의 BM이 마음에 들고, 앞으로 망하지 않을것 같으면서 향후 8년간 지속 성장을 기대한다면 투자할 매력이 있어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