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 보통주 차이 괴리율 의미 뜻 알아보기
주식을 하다보면 보통주와 우선주를 보게 됩니다. 삼성전자로 예를 들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라는 종목이 있습니다. 종목의 차이는 잘 모르겠으면서 같은 삼성전자가 맞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대표적인 우선주를 가지고 있는 주식을은 현대차, LG화학등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우선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차우 이런식으로 뒤에 -우 가 붙으면 우선주 입니다.
우선주와 보통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주식공부] - 주식 배당금 지급일 받는법 세이브로 알아보기
[지식/주식공부] - 멀티플 이용하여 주식 적정주가 계산하기
보통주 우선주 차이
주식시장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LG화학이라고 하더라도 가격차이도 많이 나고 시가총액도 차이가 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큰 차이는 의결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주
의결권을 가지고 있어서 보통주의 가격이 우선주보다 높게 형성되는것이 일반적
우선주
의결권이 없지만 대신 배당 수익률을 더 먼저 그리고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기업의 이익이나 이자배당, 잔여재산 분배 등에 있어서 먼저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없어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보통주에 비해 물량이 적어서 가격 변동폭이 크게 일어납니다.
즉, 내가 은행에 돈을 넣어 적금을 하기보다는 주식 배당으로 이자를 받아내고 싶다 하면 보통주보다는 우선주 주식을 사시는게 더 유리합니다. 우선주이든 보통주이든 주식을 1주 보유하고 있다면 1년마다 배당금이 지급이 됩니다.
배당금을 우선적으로 먼저 지급하기 위해 우선주 입니다. 만약에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하기에 충분치 못한 재정 상태라면 우선주를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만 배당을 하고 보통주의 주주들에게는 배당을 하지 않는 일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우선주의 경우 보통주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더 많은 수량을 보유할 수 있어서 배당주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럼 배당률도 더 높고 보유할 수 있는 주식수도 많은 우선주를 선택한다면 확률적으로 배당수익률은 더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우선주와 보통주 사이의 가격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배당의 차이 그리고 의결권의 차이라고 알게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주 보통주 괴리율 이라고 부르는것은 무엇일까요?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이라고 말하는것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가 얼마나 되느냐를 말하는것입니다. 괴리율을 구하는 공식은 ((보통주-우선주)/보통주)*100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가격은 83900원 75100원으로 괴리율은 약 10.48%정도로 확인이 됩니다. 이정도 차이로는 우선주의 배당금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아까 말한 LG화학의 경우는 괴리율이 약 50%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배당금의 차이가 더 확연히 벌어지게 됩니다.
다시 보면 LG화학은 88만원, LG화학우 40만원 정도입니다. 약 54%의 괴리율을 가지고 있고, 보통주1주 매수할 수 있는 가격으로 우선주 2주 매수가 가능합니다. LG화학의 21년도 배당금은 보통주 10000만원, 우선주 10050원 입니다.
그렇다면 같은 금액으로 배당주에 투자를 하였다면 우선주에 넣었으면 약 2배정도 배당금이 더 나왔다라는 결론! 그렇다면 배당성향이 높은 우선주에 투자를 한다면 더욱 높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겠네요!
대부분의 경우는 보통주가 우선주보다 높은 가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가격이 훨씬 높게 형성된 주식들도 있습니다. 아까 말한대로 우선주의 수량은 많지 않기 때문에 세력이 마음만 먹으면 주가를 널뛰기 시킬 수 있습니다.
낮은 시총과 적은 물량으로 가격변동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삼성중공업우가 생각이 나네요.
삼성중공업우의 경우 52000원 정도의 가격이였는데 상한가를 10번인가를 했죠. 최고 96만원까지 1달만에 도달했는데요. 약 20배의 수익인데 이거 코인보다 더 심한거 아닌가...
이처럼 우선주는 물량이 많지않기 때문에 가능한일입니다. 이렇게 높게 형성이 된 우선주를 투자를 할 때는 주의를 해야겠죠.
괴리율과 주식수 상관관계
위에서 말한것 처럼 주식수량이 적으면 마음먹고 주가를 변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이 커지는게 당연하게 되는데요. 괴리율이 50% 차이가 나는 주식수는 단일가 매매로 거래가 진행이 됩니다.
즉 우선주가 더 비싸거나 혹은 더 싸더라도 50% 이상 차이가 난다면 단일가 매매로 진행이 됩니다.
또 다른이유로 우선주는 단일가 매매가 진행이 되는데 우선주 주식발행량이 50만주 이하이면 단일가 매매로 진행이 됩니다.
우선주 단일가매매란?
급등락을 하는 주식의 경우 30분에 한번씩 거래가 되도록 하여 급등락을 방지하고, 한번에 상하한 폭이 10%씩 가격 제한 폭이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과열을 막기 위해 적용이 됩니다.
오늘은 우선주 보통주 차이와 괴리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