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배당금 높은 주식

by 아크k 2021. 6. 17.

배당금 높은 주식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배당금이라는 것에 눈이 갈때가 있습니다. 특히 연말이나 연초에 배당시즌이 돌아올때가 되면 사람들이 배당금 높은 주식을 보유하기 위해서 찾아보기도 합니다. 

 

주식을 투자하는 방법에서 단타로 트레이딩 하는 사람들도 있고, 중장기로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가치투자자 중에서도 오너쉽마인드로 배당금까지 확보하면서 투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에 따라서 투자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게 될텐데요. 배당금은 단타를 하는 트레이딩 하는 사람들도 좋아하는 부분이니 배당금 높은 주식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주식공부] - 전환사채 CB 실권청약 알아보기

 

 

[[나의목차]]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

종목별로 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에게는 네이버 증권이라는 고마운 플랫폼이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국내증시를 누르시고 아래쪽에 있는 배당을 눌러보면 배당금 높은 주식 순서대로 나오게 됩니다.

네이버금융-국내증시-배당

 

 

배당금 높은 주식 순서대로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데요. 왠만한 증권사보다 편리하게 로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네이버증권 입니다. 

스팩주들도 함께 보여집니다. 베트남개발1이 2년전에 배당금이 무려 199원이나 되었네요. 현재가가 233원인데 배당률이 어마어마 했던걸로 보여집니다. 

 

스팩주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배당금을 주는곳은 서울가스 입니다. 요즘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주가도 함께 오르고 있는데 서울가스 배당투자자들은 배당률도 높으면서 주가도 오르는 이상적인 경험을 하고 있을듯 합니다. 

 

투자를 할 때 배당성향이 높은 주식을 찾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주식회사에서 배당금을 준다는건 그만큼 주주친화적인 기업이고, 기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니 배당금을 줄 수 있는것이기 때문입니다. 

 배당금에도 세금이?

우리나라의 국민에게는 4가지 의무가 있습니다. 국민의 4대의무는 국방의 의무, 교육의 의무, 근로의 의무, 그리고 납세의 의무입니다. 배당금은 그 중 납세의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가 적금을 들더라도 세금을 내는것처럼 배당금도 동일한 이유로 세금이 부과가 됩니다. 배당금의 세금은 소득세 14% + 주민세 1.4% 로 인해 총 15.4%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간혹 세금을 부여하지 않는 배당금도 있습니다. 징수세액이 1천원 미만은 세금을 징수하지 않습니다;;;;

 

즉, 배당금은 거의다 징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당투자를 하는데 한주를 사는경우는 거의 없으니까요. 예를들어 주당 배당금이 500원인데 100주를 보유 하고 있었다면 50000원을 배당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세 세금 15.4%인 7700원을 제외한 42300원이 배당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당금 높은 주식 찾아보고 자신의 기준에 맞춰서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지식/주식공부] - 우선주 보통주 차이 괴리율 의미 뜻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