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DI동일 동진쎄미켐 그리고 오스템임플란트의 상관관계

by 아크k 2022. 1. 4.

DI동일 동진쎄미켐 그리고 오스템임플란트의 상관관계

오늘은 주식시장이 시작하는날이였습니다. 2022년도 첫 시장이 열리는 날 부터 횡령사건으로 뜨거운 경제이슈인데 이게 제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와도 연관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찾아보게 되네요. 

[[나의목차]]

 동진쎄미켐과 오스템임플란트의 상관관계

먼저 오스템임플란트 횡령사건 부터 간략하게 살펴보면, 직원 이모씨 은식님이 1880억원을 횡령했다고 합니다. 

한두푼도 아니고 1880억을 횡령을 해서 아무도 모르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는게 아니라 동진쎄미켐에 지분공시까지 하면서 대량 매수를 해버리는 멋지신 분입니다.

10월 1일날 장내 매수를 통해서 거래량 실리고, 피뢰침 쏴버렸네요. 개인이 크게 매수를 해버리니 기관과 외인은 매도를 한듯합니다. 

10월 1일 외국인 기관 동향을 살펴보면 거래량이 1756만주나 거래가 되고 전날 거래량 대비 20배가 넘는 수량입니다. 거기서 외국인 지분은 1프로나 감소가 되고 기관도 엄청나 매도 ㄷㄷㄷ(개인이 사면 기관과 외국인이 매도한다는 사실을 볼 수 있는 부분)

아무튼 이은식님이 횡령한 1880억 중 일부를 동진쎄미켐을 매수하였지만, 결국 2달만에 손절을 하고 나왔는데 다음날부터 떡상! (기관과 외국인이 개미가 빠지기만 기다림 - 개미 대주주는 못참지)

 

여기까지가 오스템임플란트와 동진쎄미켐의 상관관계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DI동일과 오스템임플란트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DI동일과 오스템임플란트의 상관관계

오스템임플란트의 3분기 보고서를 살펴보면 여러 회사에 투자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신고되어 있는 종목으로는 나이벡, APS홀딩스, DI동일, NAVER 입니다. 

 

이 중 DI동일의 경우 취득원가는 815,470,000원으로 약 8억원 정도 투자를 했고, 장부가액은 주가 상승으로 13억정도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투자금 대비 약 60%정도 수익인셈인데 현재까지 보유인지, 아니면 모두 매도를 했는지는 아직까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단순 투자한 회사의 악재(오스템임플란트)로 인해 투자받은 종목(DI동일)이 크게 하락하게 된 모습입니다. 금일 하락이 전일대비 4% 정도 입니다. 

 

지난 8월 중순의 최고점을 찍고 난 후 연일 하락하는 모습을 본다면 오스템임플란트가 매도했을수도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가 투자한 다른 두 회사 입니다. APS홀딩스, 네이버

네이버의 경우는 시총이 워낙 커서 오스템임플란트 악재는 영향이없어 보이고, APS홀딩스의 경우도 DI동일과 마찬가지로 피할 수 없었던 악재였나봅니다. 하루만에 6% 가까이 빠진모습이네요. 

 

APS홀딩스가 어떤기업인지 잘 모르지만 DI동일과 마찬가지로 8월 중순에 최고점을 찍고 난 후 연일 하락한 모습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매도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비슷한 모습이네요. 

 

사실 오스템임플란트의 악재가 왜 다른 종목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단순 투자목적으로 주식을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주가가 하락을 하던, 상승을 하던 DI동일과는 큰 상관이 없는데 말입니다.

 

DI동일 자체의 악재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매수의 기회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