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지급결제 관련주 투자 아이디어 -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비상장)

by 아크k 2022. 1. 19.

지급결제 관련주 투자 아이디어 -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비상장)

최근에 공부를 시작한 kg이니시스를 통해서 앞으로는 얼마나 더 많은 결제가 이루어질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결제건수가 증가하지 않더라도 결제금액은 상향될것입니다. 물가상승, GDP상승, 국내에 국한된게 아닌 해외 거래도 점점 늘어나고 있으니 앞으로 인터넷 결제는 더 활성화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지급결제 관련주 투자 아이디어와 리스크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나의목차]]

 투자 아이디어

PG시장 규모 매년 성장

온라인 쇼핑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앞에서 소비하던 장보기도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장보기의 경우 쿠팡을 주로 이용), 특히나 모바일이 컴퓨터를 대체하게 되면서 핸드폰으로 간편하게 주문이 들어가게 되니, 언제 어디서나 주문을 하게됩니다.

해외 가맹점 증가

직구를 하게 되면 좀 더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기 떄문에 직구족이 늘어났습니다. 직구에 수요증가로 인해, 쇼핑몰 사이트에 별도의 직구탭이 생성이 되었습니다.(사실 직구는 아님)

11번가의 경우 아마존의 물품을 구매할 수 있게 연계해놓은것 처럼, 해외 쇼핑몰 사이트를 이용하기 어려운 고객들은 쇼핑몰 직구탭을 이용하여 결제를 하게 되고 해외 가맹점의 경우 PG사의 수수료가 국내 가맹점보다 높습니다. 국내 가맹점의 증가수는 제한적이겠지만, 앞으로 해외 가맹점의 증가는 무궁무진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해외 가맹점이 증가할것으로 예상이 되는건 넷플릭스, 디즈니+, 테슬라, 스포티파이, 애플, 아마존, 큐텐, 아고다 등 해외기업의 국내 침투 입니다. 

위드코로나

kg이니시스의 경우에는 여행사들에 대한 매출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여행사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021년 영업이익은 전년에 비해 증가 하였습니다. 

kg이니시스 실적
출저 : 하이투자증권

여행 결제사의 매출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매년 증가 하고 있는것으로 미뤄보아 pg업이 꾸준히 성장세라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년도에 여행/레저 온라인 소비가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0년도 영업이익은 980억을 기록했고, 19년도 대비 20% 성장 (여행 매출 빼고도 20% 성장, 여행 수요 복구된다면 가파른 성장일것으로 예상됨)

가상자산결제

가상화폐는 이제 더이상 허상이 아닌 금과 같은 자산으로 인정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가치가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한건 앞으로 사라지지는 않을것이고, 화폐로 인정을 받아서 사용이 될 것 입니다. 

 

페이코인 무료 받기 방법 (페이코인 리워드코드 : 9VFYC8Y)

페이코인 무료 받기 방법 (페이코인 리워드코드 : 9VFYC8Y) 요즘들어서 비트코인의 강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고, 비트코인이나 다른 가상화폐로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이 점점 도입되고 있습니다.

max45jung.tistory.com

현재 국내에서 코인으로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한 것은 다날에서 만든 페이코인 입니다. 이정재가 광고도 하고 필자가 실제로 사용도 해보았습니다. (KFC, 이디야 등 결제가 가능함 - 프로모션으로 50% 할인이 있어서 사용해봄)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백화점포인트, 카드사 포인트 들이 코인의 형태로 변화게 되고 결제가 될 것 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날은 페이코인으로 인해 주가가 급등을 하였고, 코인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 메타버스와 지급결제 서비스 를 연계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현금사용 횟수 감소

필자의 경우는 지갑도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신분증, 결제 모두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더욱더 현금 거래 횟수는 감소하고 간편결제가 증가할것으로 예상 됩니다. 젊은층일수록 더욱 더 현금사용 횟수가 없을것으로 생각됨.

 

 리스크

카드 수수료 인하

카드 수수료가 인하가 된다면 PG사의 수입도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카드사에 수수료를 지급하고 거기에서 일정부분 마진을 남기는것이기 때문에 카드 수수료가 내려간다면 pg사도 함께 수익이 내려가게 됩니다. 

계좌이체 및 현금성 서비스(제로페이, 지역화폐)

실제 현금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현금처럼 사용하는 계좌이체나 지역화폐 활성화가 된다면 신용카드 결제는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지역화폐의 경우 인센티브도 주고, 연말정산 공제혜택까지 있기 때문에 pg사 입장에서는 반갑지 않을것입니다. 

CBDC

가상화폐가 사용될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각 나라마다 통화가 있는것처럼 가상화폐도 나라에서 발행하게 된다면 이것또한 현금처럼 사용이 될것 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pg사가 연결이 될지 아니면 별도의 수수료 없이 계좌이체처럼 가능해질지는 조금 먼 미래의 리스크가 될수도 이점이 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결제 증가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소비를 온라인의 형태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다시 일상으로 돌아간다면 오프라인 결제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저평가

성장섹터가 아닌만큼 실적이 나와도 항상 저평가를 받는 섹터 입니다. 이차전지, 바이오, 반도체와 같이 많은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것도 아니고 약간 통신사처럼 여겨지는 섹터 입니다. (하방이 막혀있다 하더라도 상방도 막혀있음) 

 

 

 지급결제 방식

고객 -> 가맹점 -> PG/VAN -> 신용카드사 입니다. 

출처 : 하이투자증권
출처 : 하이투자

pg사 신용카드 수수료 : 2.1~3.3%

신용카드 수수료 : 0.5%~1.9%

 

pg사 3%, 신용카드 사 1.5% 가정시

10,000원을 결제 했다고 했을때, pg사가 처음에 300원을 가지고 간 후 신용카드 사에 150원을 지급해주는 방식인듯 합니다. (잘못됬을수도있음)

출처 : 하이투자증권

 

PG와 VAN의 차이 및 수수료

 

[사장님백서] PG와 VAN 무엇이 다를까?

[BY 토스] PG 수수료는 왜 VAN 수수료보다 비쌀까요?사장님, 우리나라에서만 온라인 결제 금액이 71조 ...

m.post.naver.com

 보너스 아이디어

가상자산의 결제가 이루어 지면서 매출이 증가한다고 가정한다면 현재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페이팔도 함께 알아봐야 할듯

산업에 대해 정리를 해보면 온라인 결제를 통해서 지속적인 성장이 이뤄지고 있고, 카드 결제가 빈번해짐에 따라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꾸준히 사업 성장이 예상됨. 신사업으로 가상자산 결제 추가 및 항공권, 숙박 등 소비가 일어난다면 어닝서프라이즈 까지 예상이 가능

반면, 가상자산 서비스는 언제 될지 모르고, 여행 소비도 아직까지는 불투명함. 거기다가 지역화폐가 더 활성화 된다면 큰 성장은 힘들어 보임.

[지식/주식공부] -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시대에서는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구조 인터넷결제를 하거나 오프라인에서도 카드결제를 하

max45jung.tistory.com

[지식/주가분석] -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의 숨겨진 자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들어 케이뱅크 IPO에 대한 소식으로 케이뱅크 관련주들이 조금씩 공개가 된 것 같습니다. 그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